‘박보영 음료’, ‘강소라 시리얼’… 제품-모델 ‘케미 마케팅’ 열전
강동완 기자
4,110
공유하기
식품·음료업계가 제품과 모델 간 궁합 맞추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매일 새롭게 공개되는 다양한 광고 콘텐츠 속에서 특정 제품 광고가 기억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
이에 제품 이미지에 부합하는 모델을 기용해 차별화된 스토리를 형성,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케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케미(Chemi)’란 케미스트리(Chemistry)의 줄임말로 사람 사이의 궁합이 좋음을 의미하며, 최근 미디어 속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상징하는 신조어로도 쓰인다. 주인공 사이 ‘케미’의 좋고 나쁨은 작품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기도 하고, 제품과 모델의 ‘케미’는 마케팅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아이유=멕시카나치킨, 엑소(EXO)=굽네치킨, 이민호=교촌치킨, 트와이스=가마로강정 등도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모델을 사용하면서 브랜드명과 연예인이 함께 소개되고 있다.
이에 제품 이미지에 부합하는 모델을 기용해 차별화된 스토리를 형성,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케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
![]() |
케미(Chemi)’란 케미스트리(Chemistry)의 줄임말로 사람 사이의 궁합이 좋음을 의미하며, 최근 미디어 속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상징하는 신조어로도 쓰인다. 주인공 사이 ‘케미’의 좋고 나쁨은 작품의 성공 여부와 직결되기도 하고, 제품과 모델의 ‘케미’는 마케팅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아이유=멕시카나치킨, 엑소(EXO)=굽네치킨, 이민호=교촌치킨, 트와이스=가마로강정 등도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모델을 사용하면서 브랜드명과 연예인이 함께 소개되고 있다.
◆ 성수기 맞은 음료업계, 제품 특성 반영한 모델 기용해 시장 선점
토레타는 연예계 대표 동안 미녀 박보영을 모델로 선정, ‘박보영표 수분보충음료’로 여름 시장 선점에 나섰다. 빛나는 꿀피부 비결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꼽아 화제를 모은 박보영은 이번 광고에서 언제 어디서나 몸 속 수분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토레타는 연예계 대표 동안 미녀 박보영을 모델로 선정, ‘박보영표 수분보충음료’로 여름 시장 선점에 나섰다. 빛나는 꿀피부 비결로 충분한 수분 섭취를 꼽아 화제를 모은 박보영은 이번 광고에서 언제 어디서나 몸 속 수분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영화 OST 등에 참여하며 뛰어난 노래 실력을 선보인 박보영은 CM송인 ‘토레타송’을 직접 불러 제품의 순하고 상쾌한 이미지를 극대화했다.
현대약품의 식이섬유 음료 브랜드 '미에로화이바'는 미스코리아 시절부터 탄탄하고 건강한 몸매로여성들의 워너비 스타로 꼽히는 배우 이하늬를 모델로 발탁했다.
현대약품의 식이섬유 음료 브랜드 '미에로화이바'는 미스코리아 시절부터 탄탄하고 건강한 몸매로여성들의 워너비 스타로 꼽히는 배우 이하늬를 모델로 발탁했다.
광고는 다이어트나 변비 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식이섬유 섭취를 제안하는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이하늬의 얼굴을 제품을 라벨에 담은 '이하늬 스페셜 에디션'도 출시해 여성 소비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독의 숙취해소음료 '레디큐'는 연예계 대표 주당 개그우먼 박나래를 모델로 선정했다. 지인들과 함께 파티를 즐기기 위해 자신의 집에 ‘나래바’를 설치했다고 밝혀 화제를 모은 바 있는 박나래는 박나래 특유의 개그 코드로 즐거운 술자리와 숙취해소 비법을 전수했다.
◆ 시리얼, 라면, 맥주까지… 제품-모델 간 궁합 맞추기 활발
켈로그의 '스페셜K'는 아름다운 몸매와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가진 배우 강소라를 2년 연속 모델로 발탁했다. 데뷔 후 꾸준한 몸매 관리로 완벽한 몸매를 유지해 여성들의 선망을 받고 있는 강소라는 다이어트 비법으로 매 끼니 적게 먹고 공복 상태를 오래 두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한독의 숙취해소음료 '레디큐'는 연예계 대표 주당 개그우먼 박나래를 모델로 선정했다. 지인들과 함께 파티를 즐기기 위해 자신의 집에 ‘나래바’를 설치했다고 밝혀 화제를 모은 바 있는 박나래는 박나래 특유의 개그 코드로 즐거운 술자리와 숙취해소 비법을 전수했다.
◆ 시리얼, 라면, 맥주까지… 제품-모델 간 궁합 맞추기 활발
켈로그의 '스페셜K'는 아름다운 몸매와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가진 배우 강소라를 2년 연속 모델로 발탁했다. 데뷔 후 꾸준한 몸매 관리로 완벽한 몸매를 유지해 여성들의 선망을 받고 있는 강소라는 다이어트 비법으로 매 끼니 적게 먹고 공복 상태를 오래 두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스페셜K'는 강소라와 함께 굶지 않는 맛있고 즐거운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프링글스는 젊은 소비자들의 핫 아이템 '프링글스 파티스피커' 모델로 Mnet ‘쇼미더머니5’ 프로듀서로 활약하고 있는 실력파 래퍼 사이먼 도미닉을 발탁,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할 예정이다.
프링글스는 젊은 소비자들의 핫 아이템 '프링글스 파티스피커' 모델로 Mnet ‘쇼미더머니5’ 프로듀서로 활약하고 있는 실력파 래퍼 사이먼 도미닉을 발탁,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할 예정이다.
'프링글스 파티스피커'는 프링글스 통에 끼워 신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스피커로 작년 국내 첫 출시돼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기능과 디자인을 강화해 올해 새롭게 출시됐다.
1999년부터 매년 중국에서 한중일 바둑 국가대표 대항전인 '농심 신라면배'를 개최해오고 있는 농심은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신라면’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 세기의 바둑대결로 국민 영웅으로 떠오른 이세돌은 ‘신라면’ 마니아로 알려졌으며, 딸 혜림양과 광고에 함께 출연해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신라면’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수입맥주 유통기업 비어케이는 tvN 예능 프로그램 'SNL코리아'에서 중국 특파원 역할로 활약하며 '양꼬치엔 칭따오'를 유행어로 만든 배우 정상훈을 칭따오 맥주 광고 모델로 2년 연속 발탁했다. 지난해 '양꼬치엔 칭따오'로 국내 최초 칭따오 모델이 된 정상훈은 활기찬 이미지를 통해 음식과 함께 즐기면 더욱 맛있는 칭따오만의 매력을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전하고 있다.
1999년부터 매년 중국에서 한중일 바둑 국가대표 대항전인 '농심 신라면배'를 개최해오고 있는 농심은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을 ‘신라면’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 세기의 바둑대결로 국민 영웅으로 떠오른 이세돌은 ‘신라면’ 마니아로 알려졌으며, 딸 혜림양과 광고에 함께 출연해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신라면’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수입맥주 유통기업 비어케이는 tvN 예능 프로그램 'SNL코리아'에서 중국 특파원 역할로 활약하며 '양꼬치엔 칭따오'를 유행어로 만든 배우 정상훈을 칭따오 맥주 광고 모델로 2년 연속 발탁했다. 지난해 '양꼬치엔 칭따오'로 국내 최초 칭따오 모델이 된 정상훈은 활기찬 이미지를 통해 음식과 함께 즐기면 더욱 맛있는 칭따오만의 매력을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