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수소차 충전 인프라 구축계획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수소차 충전 인프라 구축계획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수소차 대중화 위한 융합얼라이언스 발족
-정부 "핵심기술 개발 지원하고 인센티브 부여 및 규제 철폐"
-지자체 "규제프리존 지역전략산업 지정"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 민간업체간 융합얼라이언스가 발족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오전 서울 플라자 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하고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수소전기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산에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이는 지난 7월7일 제10차 무역투자회의에서 발표한 ‘전기차·수소차 발전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돌입해 정부의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부품국산화를 적극 추진해왔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78대의 수소전기차가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보급돼 있다. 수소충전소는 연구·실증용 중심으로 10기가 운영중인데, 아직 높은 차량가격과 충전인프라 미비로 본격적인 확산에 한계가 있다.

수소에너지는 미래 유망 에너지로 부각되고 있으나, 관련 업무가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고 연관된 업체가 복잡해 개별주체의 노력만으로는 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및 관련 업계가 모여 민관협의체인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결성해 이를 구심체로 수소차 보급과 수소에너지 확산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는게 산업부 측의 설명이다.

미국(H2USA), EU(H2Mobility), 일본(수소연료전지전략협의회) 등 주요선진국도 민관협의체를 통해 수소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는 수소 관련 정부부처(산업부, 국토부, 환경부)와 지자체(울산, 광주, 충남), 수소차·부품업체, 수소제조·유통업체, 수소충전소 설치업체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해 향후 수소차와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 원활한 업무추진을 위해 산하에 추진단을 상설로 운영해 수소에너지의 확산과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회사 설립 및 수소전기차 연관산업 육성과 국제협력 업무 등의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주형환 산업부장관은 이 자리에서 “미래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확보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수소전기차가 부각되고 있다”며 “수소 융합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수소차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추진과 함께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확산시켜 수소전기차분야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20년 수소차 1만대 보급과 수출 1.4만대, 충전소 100기 구축을 목표로 수소차와 수소충전소의 핵심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수소차에 대한 구매인센티브(개소세·취득세 감면) 및 전기차에 준하는 운행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위한 규제완화를 집중지원할 계획이다.

울산, 광주, 충남 등 지자체는 수소 관련 산업을 규제프리존 지역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수소전기차 및 충전인프라 확산에 힘쓰고 있다.

업계대표들도 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해 수소충전소 설치 로드맵 수립,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SPC 설립방안 등을 논의해나갈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차 개발계획 발표를 통해 금년말 수소버스를 출시하고, 2018년초에는 현재 투싼수소차보다 가격과 성능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신모델 수소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지자체 및 업계는 하반기 중에 광주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활용한 카쉐어링 시범사업을 출범하고, 울산에서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차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검증·확산시켜 나가고, 일반 국민들이 수소차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