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계 최초 인공지능 TV ‘기가 지니’ 출시… ‘홈 AI 시대’ 막 올랐다
허주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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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1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TV ‘기가 지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가 지니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TV에 기반한 AI서비스로 ‘홈 AI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T에 따르면 기가 지니는 IPTV와 AI의 융합으로 가족생활의 중심인 TV와 연계해 홈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스피커, 카메라 등 똑똑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IPTV 셋톱박스의 이름이자 AI 기반의 홈 비서서비스를 가리키는 기가 지니는 KT융합솔루션브랜드 기가와 요술램프 요전 지니를 결합한 이름이다.
국내 최고 수준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TV 및 음악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 제어, 영상통화 등 똑똑한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특히 기존 AI 스피커가 음성인식 위주의 ‘청각’에 초점을 맞춘 것에 비해 기가 지니는 스피커와 함께 TV 연동과 카메라내장으로 시청각 기반의 AI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법도 간편하다. 기존 셋톱박스 대신 기가 지니 단말을 TV에 연결만 하면 TV를 중심으로 한 홈 AI서비스가 완성된다.
기가 지니는 크게 4가지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레TV, 지니뮤직 등과 연동되는 ‘미디어 서비스’ ▲일정관리와 일상생활을 돕는 ‘AI 홈 비서서비스’ ▲각종 홈 IoT 기기를 제어하는 ‘홈 IoT 허브서비스’, ▲음성 및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서비스’ 등이다.
특히 기가 지니의 AI 홈 비서서비스는 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수첩을 들여다보지 않아도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배달서비스도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지니야~ 치킨 먹고 싶어”라고 말하면 위치정보에 기반해 집 주변에 현재 배달이 가능한 치킨전문점 리스트를 보여주고 이 가운데 원하는 치킨전문점을 선택하면 전화로 바로 연결해준다.
집에서 출발 전에 버스나 지하철 정보 및 지도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지니야 버스 언제 도착하니”라고 물어보면 집 근처 등록된 정류장에 몇분 후 버스가 도착하는 지 알려준다.
택시 호출도 간편하다. “지니야~ 광화문으로 가는 택시 불러줘”라고 하면 카카오택시로 연동해 콜택시 호출을 지원한다. 또한 음성으로 위키피디아 포털 검색, 날씨 안내, 환율, 알람 등 다양한 생활 편의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기가 지니의 음성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원거리 음성인식 기술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어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TV 대화기술과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기가 지니와 사용자간 지능형 대화가 가능하며 딥러닝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가 지니의 음성인식 및 대화 기술은 점차 진화해간다.
KT는 오랜 시간 축적된 AI 노하우와 차별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한 기가 지니가 고객 생활서비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가 지니는 이날부터 온라인 예약 가입을 실시하며 이달 중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임헌문 KT Mass 총괄사장은 “KT의 유무선 네트워크와 20년 가까이 쌓아온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역량이 집약된 기가 지니는 가정의 모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기가 지니를 시작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에 따르면 기가 지니는 IPTV와 AI의 융합으로 가족생활의 중심인 TV와 연계해 홈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스피커, 카메라 등 똑똑한 기능을 갖춘 새로운 IPTV 셋톱박스의 이름이자 AI 기반의 홈 비서서비스를 가리키는 기가 지니는 KT융합솔루션브랜드 기가와 요술램프 요전 지니를 결합한 이름이다.
국내 최고 수준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TV 및 음악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 제어, 영상통화 등 똑똑한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특히 기존 AI 스피커가 음성인식 위주의 ‘청각’에 초점을 맞춘 것에 비해 기가 지니는 스피커와 함께 TV 연동과 카메라내장으로 시청각 기반의 AI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법도 간편하다. 기존 셋톱박스 대신 기가 지니 단말을 TV에 연결만 하면 TV를 중심으로 한 홈 AI서비스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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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헌문 KT Mass 총괄사장이 17일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가 지니’ 출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KT |
기가 지니는 크게 4가지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레TV, 지니뮤직 등과 연동되는 ‘미디어 서비스’ ▲일정관리와 일상생활을 돕는 ‘AI 홈 비서서비스’ ▲각종 홈 IoT 기기를 제어하는 ‘홈 IoT 허브서비스’, ▲음성 및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서비스’ 등이다.
특히 기가 지니의 AI 홈 비서서비스는 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수첩을 들여다보지 않아도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배달서비스도 간편히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지니야~ 치킨 먹고 싶어”라고 말하면 위치정보에 기반해 집 주변에 현재 배달이 가능한 치킨전문점 리스트를 보여주고 이 가운데 원하는 치킨전문점을 선택하면 전화로 바로 연결해준다.
집에서 출발 전에 버스나 지하철 정보 및 지도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지니야 버스 언제 도착하니”라고 물어보면 집 근처 등록된 정류장에 몇분 후 버스가 도착하는 지 알려준다.
택시 호출도 간편하다. “지니야~ 광화문으로 가는 택시 불러줘”라고 하면 카카오택시로 연동해 콜택시 호출을 지원한다. 또한 음성으로 위키피디아 포털 검색, 날씨 안내, 환율, 알람 등 다양한 생활 편의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기가 지니의 음성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원거리 음성인식 기술과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어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TV 대화기술과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기가 지니와 사용자간 지능형 대화가 가능하며 딥러닝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가 지니의 음성인식 및 대화 기술은 점차 진화해간다.
KT는 오랜 시간 축적된 AI 노하우와 차별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한 기가 지니가 고객 생활서비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가 지니는 이날부터 온라인 예약 가입을 실시하며 이달 중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임헌문 KT Mass 총괄사장은 “KT의 유무선 네트워크와 20년 가까이 쌓아온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역량이 집약된 기가 지니는 가정의 모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KT는 기가 지니를 시작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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