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DB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사진=뉴스1DB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정부가 빈병 재사용율을 높이기 위해 빈병 보증금을 인상했지만 판매 가격만 오르고 빈병 반환율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은 지난달 16일부터 26일까지 서울과 인천 지역 소재 2052개 소매점(편의점 1085개, 슈퍼마켓 967개)을 조사한 결과 약 49%가 빈병 보증금 인상분보다 술값을 초과 인상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소매점 형태별로 나눠보면 편의점 기준 평균 판매가는 소주의 경우 113원, 맥주(500㎖)의 경우 31원이 인상됐다. 슈퍼마켓 기준 평균 판매가는 소주의 경우 100원, 맥주(500㎖)의 경우 31원이 인상됐다. 맥주는 초과인상되지 않았지만, 소주는 약 50원 가까이 초과인상됐다.

지난달 1일 환경부는 유통업체에 빈병을 반환할 때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빈병 보증금을 소주의 경우 40원에서 100원으로, 맥주의 경우 50원에서 130원으로 각가 인상한 바 있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관계자는 “상권별로 다르기는 하지만 소주는 대부분 인상됐다”면서도 “아직까지 맥주를 인상한 곳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빈병 보증금 인상 이후 주류 품목 가격을 인상한 곳은 각 주류별로 소주만 인상한 곳이 77.4%, 소주와 맥주를 인상한 곳이 21.2%, 맥주만 인상한 곳이 1.4%로 조사됐다.


한편, 빈병을 반환해주는 소매점은 여전히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2052개 중 슈퍼마켓 93.6% 보증금을 반환하고 있고, 편의점은 전체 52.8%만 보증금을 반환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