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솔 유튜브. 천리마 민방위란. 김정남 아들 김한솔. /사진=유튜브 캡처
김한솔 유튜브. 천리마 민방위란. 김정남 아들 김한솔. /사진=유튜브 캡처

정보당국은 오늘(8일) 김정남 아들 김한솔 추정 인물이 유튜브 천리마민방위 채널에 등장한 데 대해 "김한솔이 맞다"고 말했다. 앞서 천리마민방위(Cheollima Civil Defense)는 어제(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KHS Video' 동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김한솔 추정 인물은 해당 영상에서 "내 이름은 김한솔로, 북한 김씨 가문의 일원이다"라며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 현재 어머니와 여동생과 함께 있다"고 영어로 설명했다.


정보당국 관계자는 "영상 속 인물은 김한솔이 맞다"고 말했다. 정보당국은 김한솔 본인이 해당 영상을 직접 올린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누구나 인물은 흡사하게 비슷하다 생각할 것이다. 좀 더 확인을 해 봐야 되는 문제"라며 "(천리마민방위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단체는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김정남은 지난달 13일(현지 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피살됐다. 김정남은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회 위원장 아들이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 이복형이다.

한편 천리마민방위 홈페이지에 기술된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천리마민방위는 북한 주민들의 탈출을 돕는 단체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