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판매시설. /사진=동원개발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판매시설. /사진=동원개발
정부가 사실상 택지개발촉진법을 폐지한데다가 공공택지 지정을 중단하고 규모도 축소키로 하면서 신도시나 택지지구 내 상가의 몸값도 껑충 뛰어오를 전망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신도시 상가는 수만 가구에서 많게는 수십만 가구에 달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을 수 있어 향후 안정적이고 높은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 향후 개발에 따른 시세차익도 예상된다.


신도시는 대규모 부지에 개발되므로 각종 기반시설과 생활편의시설이 더욱 체계적이고 풍부하게 갖춰진다. 이에 따라 수요자의 주거선호도가 높고 주변 지역보다 높은 소득을 가진 수요층이 입주하면서 소비가 증가와 상권 활성화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다.

현재 개발 중인 신도시나 택지지구 상가들도 부동산시장에서 ‘흥행몰이’ 중이다. 이는 임대소득과 시세차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어 투자자의 관심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경기 고양시 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에서 선보인 ‘킨텍스 원시티’는 계약 시작 10일 만에 총 114개 점포가 완판 됐다. 지방에서도 신도시 분양 열기는 뜨겁다.

한화건설이 지난해 11월 여수 웅천지구에서 공급한 ‘여수 웅천 꿈에그린’ 단지 내 상가도 평균 경쟁률 12대 1을 기록했다.


신도시나 택지지구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공택지 내 LH 단지 내 상가 낙찰가율도 고공행진을 이어 가고 있다. LH는 지난 17일 공급한 경기지역(하남미사지구, 안성아양지구, 오산세교지구) 단지 내 상가 22호의 입찰을 진행했다. 평균 낙찰가율은 184%를 기록했으며 22호 상가 중 10호의 낙찰가율은 20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앞선 단지의 흥행으로 이곳에서 공급될 신도시 상가들로 투자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동원개발은 경기 고양시 삼송택지개발지구 M2블록에서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판매시설(117실)’을 분양 중이다. 단지 내 아파트 312가구의 고정수요를 품을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지하철 3호선 원흥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주변 유동인구도 풍부할 전망이다.

특히 주도로에 들어서기 때문에 집객력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분당선 연장선인 삼송역(계획)도 가까워 향후 개발 수혜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안강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역북지구 2블록 일원에 짓는 ‘안강 더 럭스나인’의 오피스텔과 상업시설을 이달 분양할 계획이다. 오피스텔은 지하 5층~지상 10층 1개동 468실(전용 20~51㎡) 규모로 구성된다.

상가는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는 113실의 유럽풍 테라스 형태로 설치된다. 역북지구는 약 8000여 가구에 달하는 신흥주거타운으로 개발된다. 또 용인시청과 교육청, 세무서 등이 들어선 용인행정타운이 가까워 배후수요가 풍부할 전망이다.

반도건설은 경기 고양시 장항동 고양문화관광지구(한류월드) O1블록에서 ‘카림애비뉴 일산’을 6월경 선보일 예정이다. 스테이몰로 조성되는 이번 상가는 ‘카림애비뉴 세종’에 이은 일산 최초의 반도건설 브랜드 상가다.

‘카림애비뉴 일산’에도 세계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라시드의 더욱더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이 적용돼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고양문화관광지구는 테마파크와 호텔, 방송미디어시설, 업무시설, 상업시설, 복합시설, 수변공원 등이 모두 갖춰지는 문화 콘텐츠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단지 내 오피스텔 924실도 고정수요로 품을 수 있다.

현대비에스앤씨는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에 짓는 ‘현대센트럴스퀘어’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9층으로 지어지며 총 점포 272실이 공급된다. 2018년 개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이 단지 바로 남단에 신설되므로 향후 유동인구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운양역 상권은 주변에 아파트들이 밀집해 있으며 김포대학교 제2글로벌 캠퍼스(올해 개교)도 가깝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다음달 경기 하남시 하남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11-1, 12-1블록에서 대규모 상업시설 ‘그랑파사쥬’를 분양할 계획이다.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 역세권인데다 지하철역 출입구과 직접 연결될 예정이라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리얼 프렌치 스테이몰을 컨셉으로 프랑스 각 지역의 유명 광장과 거리를 테마로 조성되며 스트리트형 설계에 돔형 천정을 도입해 쾌적성과 가시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