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연대회 본선 개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연대회 본선 개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자율주행자동차가 국내최초로 레이싱 서킷에서 실력을 겨룬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 최대 자동차 공모전인 '제13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 대회를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 동안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 서킷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대학생들이 직접 자동차 실물을 제작해 겨루는 대회로 현대차그룹이 199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2010년 10회 대회부터는 세계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라는 연구테마로 실제 무인자동차를 제작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특히 올해는 국내 최초로 서킷에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가 진행됐다. 장애물이 설치된 서킷을 자율주행차가 완주하는데 소요된 시간으로 각 팀의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참가팀들은 자율주행 및 첨단 안전 기술뿐만 아니라 목적지에 얼마나 빨리 도달하는지도 경쟁해야 한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없이 레이더, 카메라와 같은 '주행환경 인식장치'와 GPS와 같은 '자동 항법 장치'를 기반으로 조향, 변속, 가속, 제동을 스스로 제어해 목적지까지 주행할 수 있는 차를 의미한다.

발표심사와 예선대회를 거쳐 선발된 11개 참가팀은 지난해 1월부터 현대차그룹이 제공한 연구용차 아반떼 1대와 연구비로 자율주행자동차를 개발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자율주행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콘셉트로 진행된 예선대회에서 직접개발한 자율주행차로 횡단보도 일시정지, 굴절코스 주행, 후방주차 등 운전면허 기능시험 8종을 수행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연대회 본선 개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연대회 본선 개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는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과 첨단 자동차 기술을 적용한다는 어려움을 감안, 대학별 관련 연구실을 중심으로 팀 단위의 과제 수행이 이뤄졌다. 이에 현대자동차그룹은 참가팀들이 기술 분야별 자문 연구원과 함께 연구 개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본선대회 1등 1팀에게 상금 5천만원과 해외 견학의 기회를 부여하며, 2등 1팀에게는 상금 3천만원을 제공하는 등 총 2억원 상당의 상금을 시상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공모전을 실시함으로써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의 연구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