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웰빙지수, 아시아 주요국 최하위"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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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13개국 웰빙지수 순위. |
라이나생명보험의 모그룹인 글로벌 헬스서비스기업 시그나 그룹은 주요 아시아 태평양지역과 유럽국가 13개국을 대상으로 ‘건강과 웰빙’ 전반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시그나360°웰빙지수 결과를 발표했다.
서베이 조사 결과, 한국인의 웰빙 지수는 53.9점으로 13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세계 평균 62.3). 이는 2015년 결과인 60.7점과 비교했을 때도 크게 하락한 수치다.
국가별로 보면 인도(73점), 태국(65.2점)이 최상위에 자리 했다. 한국을 비롯해 싱가폴, 홍콩, 대만 등 APAC지역에서 경제적으로 발전된 국가들이 하위권을 차지 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경제와 사회발전의 정도와 관계없이 삶을 바라보는 인식의 차이와 국민성에 따라 웰빙에 대해 느끼는 기준이 다름을 알 수 있다.
한국인은 노년기가 돼서야 건강을 돌보는 경향이 컸다. 60대 연령대에서 의료비용에 대한 지출이 세계 평균과 큰 격차를 보이며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국의 연간 평균 의료비용이 약 572달러인 것에 반해 한국은 그보다 309달러가 많은 881달러였다.
연령대 사이의 격차도 컸다. 세계 평균의 경우 50대와 60대의 의료비용이 90달러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의 50대와 60대의 사이에는 무려 239달러의 의료비용 차이를 보였다. 이는 사회생활 중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다가 은퇴 후에야 건강을 돌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 한국을 제외한 세계 평균에서 20대는 60세부터 노년으로 생각하는 반면 한국의 젊은 세대의 경우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강해 2, 30대 모두 66세부터 노년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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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생각하는 세부항목(세금, 건강, 사회, 가족, 재정, 회사) 웰빙지수. |
재정 부문에 대한 자기 평가 항목에서는 전 연령대가 부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은퇴 후 재정 지표에서 한국은 43.5점으로 조사국 중 최하위를 차지했다. 재정 지표가 가장 높은 국가는 65.7점을 얻은 인도였으며 중국은 57.6점을 기록했다.
한국인 91%는 은퇴 후에도 사회적인 활동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재정적인 문제(73%)였다. 은퇴 후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을 답하는 질문에서는 돈 걱정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는 대답이 64%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재정적 안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밖에 한국인 80%는 친구와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34%는 터놓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없다고 응답했다. 특히 친구가 없다고 답한 34%의 응답자중 기혼자는 59%였으며 40~50대가 52%를 차지해 중년 기혼자들의 비중이 컸다.
가족 부문에서 지수가 크게 하락한 사유는 가족과 보내는 시간의 부족, 양육과 부모 부양의 경제적 이유였다. 한국인의 71%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충분치 않다고 응답했다. 또 84%가 부모 부양의 비용을, 78%가 자녀 양육 비용을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한국인 91%는 은퇴 후에도 사회적인 활동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재정적인 문제(73%)였다. 은퇴 후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을 답하는 질문에서는 돈 걱정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는 대답이 64%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재정적 안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밖에 한국인 80%는 친구와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34%는 터놓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없다고 응답했다. 특히 친구가 없다고 답한 34%의 응답자중 기혼자는 59%였으며 40~50대가 52%를 차지해 중년 기혼자들의 비중이 컸다.
가족 부문에서 지수가 크게 하락한 사유는 가족과 보내는 시간의 부족, 양육과 부모 부양의 경제적 이유였다. 한국인의 71%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충분치 않다고 응답했다. 또 84%가 부모 부양의 비용을, 78%가 자녀 양육 비용을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시그나360°웰빙지수란?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기, 인식, 태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찰하기 위해 만든 최초의 연간지수이다. 이는 시그나에서 주관하고 소비자리서치 회사인 Ipsos에서 실시한 독립적인 연구조사로 홍콩, 중국, 한국 등을 포함한 APAC 시장과 영국 등 유럽국가를 조사 대상으로 했다. 13개국에서 각각 대표 표본 1000명 이상 무작위 추출해 온라인 서베이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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