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교육이 6일 진행된 9월 모의고사 2교시 수학 영역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이번 2018학년도 9월 모의고사 수학 가형은 전체적으로 6월 모의고사와 체제나 문제의 유형이 매우 유사하게 출제되었다.
비상교육,
공통 문항은 4문항이 출제되었으며, 합답형(<보기>형) 문항은 6월 모의고사에서는 출제 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가/나형 모두 1문항씩 출제되었다.

증명 과정을 추론하는 문항은 6월 모의고사와 동일하게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되었으며, 나형에서는 출제 되지 않았다. 가형의 경우 6월 모의고사와 동일하게 미분법에서 고난도 문항 30번이 모두 출제되었다.


이에 가형은 6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운 수준이며, 나형은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되었다. 1등급 구분 점수는 가/나형 모두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EBS 교재의 연계율은 가형 70%과 나형 73.3%로 기존과 동일한 수준이며, 체감 연계율도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은 가형 30번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미분을 이해해야 하는 문항으로 함수식에 절댓값까지 포함이 되어있어 어려웠으며, 나형 30번은 새로 정의된 함수 가 함수 의 합과 차로 되어 있어 생각하기 까다로운 문항으로 많이 접해보지 않은 유형이어서 체감 난이도는 더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