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혼밥, 혼술족 증가와 함께 간편결재로 인한 편의성 증가로 배달문화가 빠르게 확산하는 추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1,2인 가구가 전체 절반인 55%를 넘어섰으며, 업계에서 추산하는 배달앱을 통한 매출 규모도 약 3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 아이템도 늘어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족발과 박가부대를 운영하는 원앤원㈜도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원할머니 딜리버리 매장을 새롭게 공개했다.

배달 전문 딜리버리 매장 … 저비용 창업으로 주목

원앤원(주)에서 선보인 원할머니보쌈 딜리버리 매장은 배달 전문매장으로 운영 효율성은 높이는 한편, 임대료 및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품질 좋은 돈육만을 엄선해 만든 야들야들하고 기름 쏙 뺀 담백한 보쌈고기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며, 정성껏 담근 특허 받은 보쌈김치는 깔끔하고 정갈한 맛으로 남녀노소 사랑 받는 대표 한식 메뉴로 꼽히고 있다.

한편, 원앤원㈜(대표이사 박천희)는 10월 18일부터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8프랜차이즈서울 에 참가할 예정이며, 10월 11일에는 서울 논현동사무실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특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명인에프엔비의 만두전문점 브랜드 명인만두가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전문 매장을 런칭했다. 만두와 식사 등 주요 메뉴를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경험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할 명인만두 배달전문 매장은 기존 창업비용의 50% 수준의 비용으로 저비용 프랜차이즈창업이 가능하다.


명인만두의 딜리버리 서비스는 기존 매장별 관리되던 배달시스템에서 벗어난 본사 중심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이뤄진다. 딜리버리 교육을 수료한 전문 수퍼바이저가 매장 오픈준비에서 개점 이후 운영에 이르는 지속적인 컨설팅을 실시하여 1인창업, 부부창업 등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배달 전문 브랜드 바로고, 요기요, 카카오 주문하기 등을 본사가 직접계약 및 소통을 진행하여 각 점주들의 비용을 절감과 수익증대 효과는 물론, 인력고민 없는 매장운영을 돕게 된다.


또 파리바게뜨는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딜리버리 서비스를 도입해 인기를 끌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딜리버리 서비스인 ‘파바 딜리버리’는 케이크, 빵, 샌드위치 등 파리바게뜨의 주요 제품을 고객이 지정한 시간과 장소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파바 딜리버리’는 SPC그룹의 해피포인트 멤버십 어플리케이션인 ‘해피앱’의 해피오더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오픈 마켓이나 주문앱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