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로드맵]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 ‘세계 1위‘ 목표
이한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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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 앞서 수소경제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문 대통령 왼쪽은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뉴시스 전신 기자 |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는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큰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등이 담겼다.
수송 분야에서는 수소 모빌리티 구축을 위해 수소차 생산규모를 지난해 1만8000대에서 2040년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소승용차는 지난해 누적 889대를 보급했고 올해 4000대 이상을 신규 보급한다.
2025년까지 연 10만대의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또한 2022년까지 막전극접합체, 기체확산층 등 핵심부품 국산화율 100%를 달성할 방침이다.
수소버스는 올해 35대에서 2040년 4만대로 늘린다. 이를 위해 올해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하고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수소택시도 2040년까지 8만대를 확충할 계획이다.
수소트럭은 개발과 실증사업을 2020년까지 완료하고 2021년에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등 공공부문 보급 사업을 시작으로 물류 등 민간영역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 충전소는 현재 14기에서 2040년까지 1200기로 대폭 확대한다. 이를 위해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 등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 구축을 추진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발전용 연료전지를 지난해 307.6MW에서 2040년까지 15GW 보급을 추진한다. 이 가운데 내수는 8GW이다.
이와 관련 올해 상반기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REC 가중치도 유지해 투자 불확실성 제거한다.
2022년 까지 국내 1GW 보급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뒤 2025년까지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단가를 낮추고 중장기적으로 설치비 65%, 발전단가 50% 하락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2040년까지 94만가구에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2.1GW를 보급한다. 정부는 설치장소,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를 검토해 대규모 발전이 용이한 수소가스터빈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해 2030년 이후 상용화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송, 에너지 등 수소활용 확대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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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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