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스토리서 '음악' 추가할 수 있다고?… '음악 스티커' 기능 26일 출시
강소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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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페이스북 프로필 등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26일 선보인다. /사진=강소현 기자 |
이번 서비스 출시로 ‘음악 스티커' ‘가사 스티커' 등 많은 국내 이용자들이 고대해 온 다양한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용자들은 음악의 대표적인 기능인 ‘음악 스티커’로 15초 분량의 스토리 영상이나 사진에 배경 음악을 추가할 수 있다.
가사 서비스를 지원하는 음원에 한해 ‘가사 스티커'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가사가 등록되어 있는 노래를 선택할 경우 가사가 자동으로 팝업되며 노래 가사에 애니메이션 효과, 텍스트 변환 효과 등을 적용해 게시물과 곡의 분위기에 맞는 스토리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음악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스토리의 기존 인기 기능 중 하나인 ‘질문’ 스티커 에도 음악을 활용한 ‘음악 질문 스티커’가 추가된다. 이용자들은 ‘음악 질문 스티커'를 활용해 스토리에 특정 음악에 대한 질문을 올릴 수 있고 음악을 활용한 답변을 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 프로필에 배경 음악을 설정할 수 있는 ‘프로필 음악' 기능도 소개된다. 취미 및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소개 섹션이나 프로필 상단에 원하는 곡을 고정해 음악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프로필 방문 시 해당 곡을 90초까지 재생할 수 있으며 곡을 클릭해 아티스트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할 수도 있다.
국내 음악 기능 도입은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및 SM, JYP, YG, 카카오M 등을 비롯한 유수의 레이블 및 유통사들과의 적극적인 라이센스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다.
홍진영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장은 “음악을 감상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최대 SNS 플랫폼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음악 기능은 이용자들이 일상 속에서 보다 다양한 음악 저작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음악 기능 도입으로 국내 음악문화 향상 및 발전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이핑크, 더 보이즈 등 국내외 유명 아티스트가 소속된 레이블을 산하에 두고 있는 카카오M 음악컨텐츠사업부문 이승복 음악유통사업본부장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아티스트들의 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며 “음악 기능이 아티스트와 팬들이 더욱 다채로운 방식으로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추후 페이스북은 국내 음악 기능 도입을 시작으로 더욱 많은 국내 레이블 및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내에서 이용자 간 보다 다채롭고 활발한 소통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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