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와 가심비에 이어 시간 대비 만족과 효율을 높인 ‘시심비’가 뜨고 있다. 시간에 쫓기듯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가능한 시간을 최소한으로 쓰면서 만족감은 최대화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심비 트렌드의 핵심은 ‘짧은 시간’이다. 같은 시간을 소비하더라도 더 많은 만족감을 얻기 위해 ‘시간’이 중요한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특히 10명 중 7명이 스스로를 ‘타임푸어(time-poor)’라고 여기고 있는 직장인들의 경우 일과 휴식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는 뉴노멀 일상에서 빠른 힐링을 통한 만족감 증대에 중점을 맞추고 있다.

먹을 것에 선택할 때도 시간 대비 만족도가 소비의 기준이 되고 있다. 맛에 대한 만족감을 넘어 간편함과 편리함, 여기에 짜릿한 기분전환까지 가능한 시심비 높은 식음료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제로 칼로리 트렌드와 맞물려 코카-콜라 제로가 시심비를 만족시키는 대표적인 탄산음료로 떠오르고 있다. 오리지널 코카-콜라가 지닌 탄산의 짜릿함을 제로슈거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카-콜라 제로는 일과 휴식이 모호한 일상 속에서 짜릿한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마다 가볍고 빠르게 즐기기 제격이기 때문.

코카-콜라 제로를 단독으로 배우 최우식과 함께 선보이고 있는 ‘제로로 제로하자’ 캠페인도 이러한 맥락에서 직장인들의 눈길을 사로 잡고 있다. 

배우 최우식이 회사원으로 등장하는 TV 광고가 왠지 모를 짜릿한 통쾌함과 시원한 대리만족을 선사하고 있다는 평이다. 조용한 사무실에서 코카-콜라 제로를 마시는 최우식의 모습과 함께 ‘경쟁’, ‘눈치’, ‘스트레스’, ‘계획’, ‘걱정’, ‘긴장’ 등이 모두 제로가 되는 상황들이 다이내믹하게 그려지며 짜릿한 쾌감을 전하고 있다.


스프라이트가 최근 출시한 ‘스프라이트 제로’ 역시 시심비 아이템으로 인기 몰이 중이다. 스프라이트 고유의 입안 가득 퍼지는 상쾌함과 시원함은 그대로 칼로리는 낮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주효한 이유로 꼽힌다. 여기에 강렬한 상쾌함으로 빠른 기분전환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각사 제공
각사 제공

출출함을 해소해 줄 간편식도 한층 빠르고 만족감 높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바쁜 일상에서 요리에 많은 시간을 들이기 힘든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90초면 완성되는 ‘두부크럼블 덮밥소스’를 선보였다. 해당 소스는 간편식 중에서도 조리가 편리한 RTH(Ready To Heat) 제품으로, 간편하게 전자레인지에 90초만 데우면 맛있는 덮밥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식물성 지향 식품 선도 기업을 선언한 풀무원은 ‘두부크럼블 덮밥소스’에도 고기 대신 고단백의 두부크럼블을 넣어 고기를 씹는 듯한 식감을 구현했다.

CJ제일제당 역시 비비고 주먹밥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삼각형 모양의 주먹밥이 간식이나 가벼운 식사로 빠르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아지며 비비고 주먹밥은 2019년 12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약 400만봉을 달성하기도 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지난 6일 ‘비비고 치즈닭갈비 주먹밥’과 ‘비비고 전주비빔 주먹밥’ 2종을 선보였다. 낱개 포장으로 보관이 용이하며 전자레인지로 데워서 바로 섭취할 수 있어 조리가 간편하다.


달콤한 맛으로 기분 전환에 좋은 간식도 이제 멀리 가지 않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 대세다. 유명 파티셰가 만든 베이커리 류를 다양한 접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가 하면, 가심비와 가성비 모두 높인 마카롱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신세계푸드는 파티셰 유민주씨가 운영하는 디저트 카페 ‘글래머러스 펭귄’과 협업을 통해 ‘펭귄 디저트 세트’를 출시했다. ‘펭귄 디저트 세트’는 떠먹는 티라미수와 바나나 푸딩이 한 세트로 구성됐다. 티라미수는 마스카포네 크림치즈 함량을 높여 부드러운 식감으로 즐길 수 있고, 바나나 푸딩은 프랑스산 유크림에 바나나 향을 더해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20년 외식 전문기업 ㈜리치푸드가 운용하는 '뉴욕야시장'에서 선보인 소프라이즈한 메뉴는 미국산 소고기로 만든 4가지 메뉴로 운둔살로 만든 육회 타르타르, 부채살로 만든 핑거 스테이크, 스테이크 샐러드, 핑거 스테이크칩으로 구성된 메뉴이다. 프랜차이즈 가맹 문의 및 창업 상담은 홈페이지 참조.

뉴욕야시장에서는 배달앱을 통해 다양하게 즐길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뉴욕야시장 관계자는 “이제 매장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뉴욕야시장의 특별한 메뉴를 즐길 수 있게 되어 배달앱 주문을 통해 뉴욕야시장을 처음 접해본 소비자들에게도 긍정적인 평을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