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 커피전문브랜드는 운영방식, 매장별 규모에 따라 다른 차별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우선, 스페셜티 커피 전문 '바빈스커피'는 ‘멀티매출’. 기존에는 홀 중심의 대면영업이 주를 이뤘다면, 현재는 비대면 매출 즉 온라인 매출(배달매출)을 통해 차별성을 높였다.  카페창업도 홀 매출 뿐 아니라 배달 및 포장매출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집에서 주문하는 배달매출은 매장에 방문하는 홀 매출과는 다른 성향을 보인다. 매장 방문 시에는 ‘브랜드’가 매장을 방문하는 중요한 요인이었지만, 배달매출은 브랜드보다는 커피의 맛과 가격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보여주기보다는 실속을 중시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바빈스커피는 코로나 시대에 카페창업 대표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스페셜티 2샷 빅사이즈 아메리카노를 1,500원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각사 제공
각사 제공

무인 카페에 플랫폼 역할을 더한 신개념 무인카페, 패스트카페(Fast Café)는 최근 코로나 이슈로 각광받고 있다.패스트카페에는 ‘패스트 커피 머신’이 사용된다.

 패스트카페 관계자는 “호불호 없는 커피 맛을 찾기 위해 원두에서 머신 선별까지 전과정에서 브랜드 개발팀의 테스트 과정을 거쳐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시즌에 따라 국내 유수 바리스타들의 로스팅 원두를 선보이는 시즌 한정 이벤트를 기획해 다양한 스페셜티 원두를 맛보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입맛까지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패스트카페가 제공하는 ‘패스트 셀럽 카페’ 는 비대면 상황에서도 유명 카페 경험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고안한 패스트카페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다. 각 지역에서 정평이 난 카페 브랜드들의 드립백, 파우치, RTD(Ready to Drink) 제품 등을 셀랙션해 샵인샵의 개념으로 판매한다.

‘패스트카페 매니저 앱’은 기간 별 매출, 판매 현황 등 매출 전반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가맹점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상품 정보, 매장 관리, 고객 응대방법, 매출 관리 등 무인 카페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팁도 제공해 준다.

브랜드별 창업과 관련된 프랜차이즈 가맹 문의 및 창업 상담은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