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방향으로 거실·방이 5개… '5BAY' 아파트 신기하네
김노향 기자
9,876
공유하기
![]() |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 98㎡A타입 5Bay 평면 |
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시장의 신규 아파트는 채광과 통풍의 효율 등을 고려한 4·5Bay 평면설계가 증가하고 있다. Bay는 아파트 전면부에 배치된 거실과 방의 개수를 뜻한다. 전면부에 거실과 방 1개가 접하면 2Bay, 거실과 방 2개는 3Bay다. 4Bay는 거실과 방 3개로 총 4개의 공간이 전면부에 접한다.
4Bay 평면은 2·3Bay에 비해 채광과 통풍 효율이 우수할 뿐 아니라 냉·난방비 절감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 아파트 공급부족 시대에는 하나의 건물 안에 최대한 많은 가구수를 설계해야 해 건설업체 입장에선 2·3Bay가 유리했던 반면 최근엔 주거품질을 중요시하는 선택기준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전문가들의 얘기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아파트의 ‘Bay’는 향이나 층과 같이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DL이앤씨가 개발한 주거 플랫폼 'C2하우스'는 입주자가 Bay별 공간구성을 직접 선택하도록 설계했다. 내력벽 구조를 최소화하고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집을 사용할 수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5Bay에 이어서 5.5Bay와 6Bay 평면구조를 잇달아 선보이는 건설업체가 생겨 경쟁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김노향 기자
안녕하세요. 머니S 재테크부 김노향 기자입니다. 투자와 기업에 관련한 많은 제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