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프로그램 ‘IBK창공(創工) 구로’ 육성기업으로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대표 전화성, CNT테크)가 함께 육성을 맡은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단신모음이다.

◆ 지니로봇-한국뇌인지회상요법연구회, 인지능력 향상시스템 사업에 관한 상호협력 MOU 체결


최근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지니로봇(대표 이은승)과 (사)한국뇌인지회상요법연구회가 ‘인지능력향상시스템 사업에 관한 상호협력(MOU)’을 체결했다.

한국뇌인지회상요법연구회는 지난 10년간 긴박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치매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인들의 장·단기 기억력회복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 노력과 현장적용에 꾸준히 노력해왔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인지기능 개선의 효과성 여부를 비교, 검증한 결과 노인들이 가장 행복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독창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써 회상 콘텐츠를 개발하게 되었다.


지니로봇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진단·평가·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LIMS (Learning Interactive Multiple Service)’엔진 기반 양방향 화상 교육 플랫폼 ‘지니클래스’와 코딩, STEAM 및 AI 교육에 최적화된 올인원 교육용 로봇 ‘지니봇’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이번 계약 및 업무 협약에 따라 지니로봇은 작년 연세대 심리 과학 이노베이션 연구소와 로봇과 LIMS 엔진 기반 플랫폼을 활용한 시니어 치매 예방을 위한 사업과 연계되어 진행된다. 지니로봇의 ‘지니클래스’와 ‘지니봇’에 한국뇌인지회상요법연구회의 인지능력향상시스템 콘텐츠를 탑재하여 비대면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좌) ㈜지니로봇 이은승 대표, (우) (사)한국뇌인지회상요법연구회 김영란 대표 (씨엔티테크 제공)
(좌) ㈜지니로봇 이은승 대표, (우) (사)한국뇌인지회상요법연구회 김영란 대표 (씨엔티테크 제공)

이은승 지니로봇 대표는 “기존 유‧초등학교 대상의 지니봇에서 로봇과 함께 LIMS 교육용 플랫폼인 지니클래스를 활용하여 시니어 치매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시니어 특화 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올링크, MWC 2022에서 모바일 서비스 새로운 기준점 제시

NFC 태그 기반 정보 전달 솔루션 스타트업 ㈜올링크(대표 김경동)가 MWC 바르셀로나 2022에서 오프라인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특별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현지 전시장에서는 핸드폰으로 NFC 태그를 터치하여 결제, 주문, 출입과 같은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체험을 제공했다.

올링크 부스에서 체험을 제공한 모바일 주문은 테이블 어디든 부착 가능한 NFC 태그에 터치하여 메뉴를 확인하고 주문이 가능한 시스템과 터치하여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거나 키 대신 문을 열수 있는 모바일 출입 기능 등을 소개했다.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유일한 올링크 솔루션은 제한이 많았던 오프라인 모바일 서비스 환경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올링크 솔루션의 강점은 비싼 단말기, 연동개발 투자 비용을 없애고 저렴한 NFC 태그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B2B 기업인 올링크는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력을 통해 국내외 기업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 시스템 교체 없이 한 번의 터치로 결제, 주문, 멤버쉽, 출입, 교통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모바일 서비스 기업, 가맹점 모두가 올링크 솔루션을 환영하는 이유다.

씨엔티테크 제공
씨엔티테크 제공

특히, NFC 기능이 제한된 아이폰에서도 NFC를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폭넓은 모바일 서비스 환경 구축이 가능하다. 이미 국내에서 상용화된 결제 서비스인 미래에셋증권의 미래에셋페이는 2020년 베타테스트를 거쳐 작년 10월 세븐일레븐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이디야커피로도 확대되었다. 

올링크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과 가맹점들은 “올링크를 통해 유저들에게 새롭고 차별화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별도의 교육 없이 바로 가맹점에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놀랍다”와 같은 피드백을 보내고 있다.

김경동 올링크 대표는 “이미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된 올링크 솔루션을 MWC 2022에서 선보이며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올링크 솔루션은 국가, 지역과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결제 뿐 아니라 주문, 출입, ID카드 인증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