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지난해 매출 40% 성장 1조원 육박 '역대 최대'
연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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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가 지난해 40% 성장하며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지난해 온라인 패션 시장 규모가 4.5%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실적이다.
무신사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9931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40.2%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연결 기준 영업손실은 86억원이다. 연결 기준으로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022년 724억원에서 2023년 839억원으로 15.9% 늘었다.
무신사 측은 영업적자에는 ▲인재에 대한 투자로 인한 인건비 및 감가상각비 증가 ▲거래액 확대에 따른 결제 대행을 포함한 지급수수료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무신사의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액 8830억원, 영업이익 37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36.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0.0% 감소했다. 무신사 별도 기준 내에는 온라인 플랫폼인 무신사, 29CM를 비롯해 글로벌 비즈니스와 자체 브랜드(PB)인 '무신사 스탠다드' 실적이 포함된다.
무신사 관계자는 "영업이익 감소에는 임직원들에게 지급한 RSU(양도제한조건부주식)에 따른 비용 계상 효과로 주식 보상 비용이 2023년 약 349억 원으로 전년 대비 50.2% 증가한 영향이 컸다"고 말했다. 일시적인 비용으로 올해부터는 일회성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금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인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023년 별도 기준으로 1042억원이다. 무신사 별도 기준 EBITDA 마진율은 12%다. 2022년 당기순손실 67억원에서 지난해에는 약 35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무신사는 2023년 말 기준으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4200억원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성장과 수익 창출을 만들어 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패션 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에서도 무신사는 최근 3년간 연평균 40% 이상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하며 견고하게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라며, "올해는 무신사와 29CM, 무신사 스탠다드, 글로벌 등의 핵심 사업 영역에서 안정적인 기반을 다진 후 지속 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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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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