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E·F 노다지 될까… 대형 시공사 간담회 총출동
국토부, GTX 정책 공유… 향후 사업 방향 논의
정영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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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B·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신규 노선인 D·E·F는 신설하기로 한 가운데 정책 방향성에 대해 토론하는 장이 열린다.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과 '교통격차 해소'를 둘러싼 민간 업체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자유로운 의견 수렴이 이어질 전망이다.
8일 국토교통부는 오는 9일 업계 간담회를 통해 GTX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간담회는 대통령 주재로 지난 1월25일 열린 여섯 번째 민생 토론회에서 발표한 GTX-D·E·F 노선 신설과 A·B·C 노선 연장 등 2기 GTX의 본격 추진을 위해 마련했다.
민간업계에서 GTX-D·E·F 신설 노선 등의 민간 제안 방식 추진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업계를 대상으로 정부의 GTX 정책 방향 및 향후 절차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등 건설업체와 삼보기술단, 도화 ENG, 동명기술공단 등 설계업체가 참석한다. 우리자산운용, 한국산업은행 등 사회기반시설(SOC) 포럼에 소속된 20여개 회원사도 자리한다.
국토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GTX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방안과 GTX -D·E·F 노선 등에 민간 창의성을 더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다. 2기 GTX 사업은 현재 제5차 국가 철도망 계획(2025년 수립) 반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GTX-A·B·C 사업도 민간투자 사업으로 원활하게 추진 중이다. 민간 재원을 활용, SOC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업계와 함께 긴밀히 논의한다. 민간의 GTX 투자를 가로막는 규제가 있을 시 해소 방안을 고려해 2기 GTX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
국토부는 2기 GTX 추진방안 발표 이후 GTX 노선이 예정된 지자체 권역별로 '찾아가는 릴레이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2기 GTX 사업을 두고 지자와 직접 소통해 왔다.
현재까지 ▲1차 8개(경기 서북부·인천 권역) ▲2차 16개(경기 남부·충청 권역) ▲3차 10개(경기 동북부 권역)의 지자체 담당자들을 만났다.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수요 진작, GTX 인근 역세권 개발·연계 교통 강화 등에 대해 해당 지자체의 협조를 구했다. 지역 민원을 함께 해결하고자 협력을 강화한 바 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2기 GTX 발표 이후 업계에서 사업 제안 방식과 범위, 향후 일정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인 만큼 이번 간담회가 현장의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이 GTX 서비스를 신속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정부 재정을 기본으로 민간 재원의 투자가 필수임을 고려해 간담회 이후에도 GTX 관련 업계·지자체와 지속 소통하고 후속 절차들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등 GTX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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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