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피해에도 쉬쉬"… 티메프 판매자 '못' 나서는 이유
피해 판매자인 것 알려지면 채무 독촉·물건 공급 중단 우려
타 오픈마켓 스토어까지 피해 번질까 전전긍긍
황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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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티메프)가 기업회생 신청서를 제출한 지 하루 만에 자산과 채권 동결 명령이 내려졌다. 날이 갈수록 정산 지연 피해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지만 티메프 판매자(셀러)들은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없어 발만 동동 구르는 실정이다.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음에도 판매자들은 쉽사리 전면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위메프와 티몬 본사를 점거하며 항의하던 이들도 대부분 환불을 요구한 소비자들이었다.
티메프 셀러들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이유는 피해 사실이 알려지면 자칫 2차 피해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판매자는 이미 은행 대출, 거래처 등에 지급해야 할 금액이 물려 있다.
판매자 A씨는 "이번 사태의 피해자라는 것이 대외적으로 알려지면 금융권에서 채무 독촉을 받거나 거래처 물건 공급이 끊기는 등 더욱 어려운 상황까지 몰릴 수 있다"며 한탄했다.
티메프가 판매자들의 주력 오픈마켓이 아니기에 더욱 조심스럽다. 셀러들 대부분은 여러 오픈마켓에서 영업하는 편이다. 판매자 B씨는 "우리 회사는 쿠팡 60%, 네이버 30%, 티메프 합쳐서 10% 정도다"라며 "피해 금액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마켓의 스토어를 보전하는 게 우선순위라 피해 사실을 쉬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판매자 C씨는 "정부에서 좋은 대책을 내놓길 기대하고 있었는데 지원이 아닌 대출이었다"면서 "전액은 아니더라도 일부라도 지원하고 나머지는 대출 해주는 방식이었으면 좋겠다"고 아쉬워했다.
현재 정부가 추산하는 판매자 피해 규모는 약 2134억원이지만 이는 5월까지의 미정산 금액이다. 업계는 할인 행사 등으로 매출이 대폭 늘었던 6~7월 미정산 금액까지 합치면 피해 규모가 1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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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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