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참사 첫 보고서… 활주로 2㎞ 앞두고 블랙박스 먹통
최유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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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발생한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참사 항공기의 비행기 기록장치 기록이 관제탑으로부터 조류 활동 주의를 전달받은 약 1분 뒤 활주로 2km를 앞두고 중단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27일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담은 예비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사고 이후 사조위가 처음으로 공표한 정식 조사 보고서다. 사조위는 이를 사고기의 기체 및 엔진 제작국인 미국과 프랑스, 사망자가 발생한 태국에 제출했으며 홈페이지에도 게재했다.
보고서에는 사고기의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기록이 한꺼번에 멈췄을 때의 대략적인 운항 위치를 공개했다. 블랙박스 기록은 사고기가 무안공항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 둔덕에 충돌하기 4분7초 전인 지난달 29일 오전 8시58분 50초부터 남아 있지 않다.
사고기 조종사는 블랙박스 기록 중단 시점으로부터 6초 뒤에 조류 충돌로 인한 메이데이(비상선언)를 보낸 뒤 고도를 높이면서 복행을 시도했다. 활주로 왼쪽 상공으로 비행하다가 오른쪽으로 선회한 후 애초 착륙 예정 방향과는 반대 방향인 19활주로에 랜딩기어와 플랩 등이 펼쳐지지 않은 상태로 동체 착륙했다. 이어 둔덕과 충돌 후 폭발했다.
보고서는 사고 현장 사진도 공개했다. 항공기는 둔덕과 충돌 후 화재와 일부 폭발이 발생했다. 둔덕과의 충돌로 두 개의 엔진은 둔덕의 흙더미에 묻혔고 기체 전방 부위는 둔덕으로부터 약 30~200m까지 흩어졌다. 후방 동체 꼬리 부분은 둔덕 바로 너머에서 일부 전소됐다.
조사위는 명확한 사고 원인조사를 위해 조류 충돌, 엔진분해검사, FDR/CVR 자료 분석, 관제 자료, 부품 정밀검사와 방위각 시설물 등 전방위적인 조사로 명확한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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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