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위기에 처한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를 지원한다. /그래픽=김서연기자
정부가 위기에 처한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를 지원한다. /그래픽=김서연기자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정책으로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부품사 중 30% 이상이 한계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가 자동차 부품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기금을 조성해 자동차 부품업계의 어려움을 덜어줄 계획이서 그나마 위안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최근 공급망안정화기금 지원 규모를 5조원에서 10조원으로 확대했다. 지난해 9월5일 출범한 공급망안정화기금은 '경제안보를 위한 공급망 안정화 지원 기본법'제정에 따라 국내 공급망 안정화와 관련된 핵심사업에 제공된다. 정부 보증부 기금채권 발행을 통해 ▲핵심물자 확보·도입·공급 ▲국내외 시설 투자 및 운영 ▲기술 도입·상용화 등 사업 유형에 따라 최대 10년까지 지원한다.

분야는 ▲첨단전략산업 ▲자원안보 ▲국민경제·산업 필수재 ▲물류 등 4대 부문이다. 우리나라는 '국가정보원법'과 '보안업무규정' 등에 따라 경제안보품목을 2급 국가기밀로 지정하고 있어 구체적인 품목은 공개하지 않는다. 금속기저 복합판재, 시트 스트립, 용접 와이어 등 주요 자동차 부품들은 국민경제 필수재로 분류돼 지원 대상이 될 전망이다.


국내 부품 제조기업 수는 총 1466곳으로 전해진다. 이 중 30.49%(447곳)는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인 한계기업으로 파악된다. 1년 벌어서 이자조차 내지 못했다는 의미다. 국내 자동차 부품 생태계는 전체 기업 중 44~57%가 중소·중견 기업이다. 외부 리스크에 대응할 여력이 없는 업체들이 절반 이상이다.

기금 지원이 확정되면 다수의 자동차 부품사들이 경영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되지만 제도를 아는 이들이 별로 없다. 현재 외부에 비공개되고있는 지원대상품목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있다. 구체적인 품목이 공개되지 않아 기금 신청 대상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다수이기 때문이다.


고압 연료펌프 및 인젝터를 비롯한 내연기관 부품업체들도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 외 전장 시스템, 브레이크 시스템, 에어백 및 충돌안전 시스템, 고강도 패스너 및 볼트류를 제조하는 기업도 지원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입은행에 이어 산업자원통상부 또한 미래 모빌리티 핵심 부품 공급망 확충을 위해 총 5000억 규모의 지원을 결정했다. 미래 모빌리티 부품을 대표하는 전장 시스템 부품 기업들이 대상이다.

전세계적인 전기차 캐즘 현상과 더불어 트럼프의 관세 정책 등 자국 우선주의 기조가 강해지며 자동차 부품의 글로벌 공급망의 분절화가 심화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알릭스파트너스가 지난달 발표한 '2025 파괴적 변화지수'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의 '파괴적 변화' 지수는 76.7로 모든 산업 가운데 가장 높다. 자동차 부품의 국내 공급망 생태계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기금 활용 유도가 필요한 이유다.

산업 전문가들은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우 업체 간의 공급관계가 긴밀하고 다층적으로 구축돼 있기에 공급망 안정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자동차 부품 업계 관계자는 "경기가 호황일때도 자동차 부품 제조사들은 대부분 영업이익률이 10% 미만이다"며 "완성차 업계가 기침을 하면 2, 3차 협력사 70% 이상은 쓰러지는 상황이다"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