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경기북부 AI캠퍼스' 개소…교육·취업 연계 지원
경기=남상인,
고양=김동우 기자
2025.04.02 | 10:01:22
공유하기
|
경기도는 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과 고양시 창조혁신캠퍼스 성사에 '경기북부 AI캠퍼스'를 추가 개소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북부 AI캠퍼스' 신설은 경기북부 지역의 AI 산업 활성화, 정보격차 해소, 맞춤형 AI(인공지능) 교육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추진됐다. 도는 경기북부 시·군 공모와 선정 평가를 거쳐 고양시 창조혁신캠퍼스를 최종 구축 장소로 결정했다. 관련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 올해 하반기 문을 열 예정이다.
이곳에서 AI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 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도는 오는 5월부터 'AI 시·군 특강', 'AI 리터러시(기초) 교육', 'AI 도민강사 양성 교육' 등 다양한 AI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도민들 AI 기초 역량을 높이고, AI 활용 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AI 전문인력양성 교육'은 기존 AWS(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가 새롭게 참여해 총 5개 글로벌 빅테크기업과 협력한다.
이를 통해 100명의 실무 중심 AI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 연계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5월 교육생 모집 후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다. 각 기업의 전문 교육 플랫폼을 활용해 실무에 필요한 AI 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지난해 10월 도는 성남시 판교에 수도권 AI 교류 거점 '경기AI캠퍼스'를 열고 AI 산업 혁신의 중심지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경기AI캠퍼스'는 AI 환경 이해, 윤리적 활용, 공공·사회 부문 적용 방안 등의 이론 교육한다. 또한, AI 기술 실습 과정도 제공해 도민들 일상 활용을 지원한다.
김기병 도 AI국장은 "경기 AI캠퍼스는 단순한 교육 공간이 아니라 AI 글로벌 생태계를 체험해볼 수 있는 열린 공간"이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인재를 지속해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경기=남상인
머니S 경기취재본부 남상인 입니다. 경기도와 수원, 안양시 등 6개 지자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고양=김동우 기자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