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사진=토스뱅크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사진=토스뱅크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가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첫 연간 흑자 달성을 발판 삼아 고객에게 최적화된 금융을 제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16일 오전 여의도 페어몬트호텔에서 열린 '토스뱅크 2025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토스뱅크가 '미래를 위한 준비를 마친 은행'임을 선언하며 중장기(향후 3~5년간) 전략으로 ▲고객 중심 최적화 ▲기술 내재화를 넘어선 표준화 ▲글로벌 진출을 꼽았다.


고객 중심 최적화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토스뱅크는 1200만명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알고리즘, 맞춤 설계 조직 신설, 행동 기반 추천 시스템 등을 고도화하고 있다.

특히 중장년 및 시니어 고객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영시니어, 액티브시니어 등을 공략한다. 현재 40대 이상이 토스뱅크 고객의 2명 중 1명(48%)에 가까운 만큼 금융 외에도 헬스케어, 자산관리 등과 연계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것이다.


외화통장 서비스도 강화한다. 기존 무료환전 기능으로 호응을 얻었던 외화통장에는 송금 기능이 추가 된다. 해외에 거주 중인 지인 또는 가족이나, 유학 중인 자녀에게 보내는 돈에도 자유가 더해진다. 개인과 개인사업자를 넘어 기업 고객을 위한 보증 기반 대출을 선보이며 여신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확보하고 보증 기반 구조를 통해 리스크 관리까지 강화할 방침이다.

기술 내재화는 가속화를 넘어 표준화된다. 토스뱅크는 개발자 중심의 조직을 구성, 운영하며 기술 내재화를 추구해 오고 있다. 신용평가 모형인 TSS(Toss Scoring System)를 한층 고도화 해 나갈 계획이다. 여기에는 AI(인공지능) 기반 리스크 예측 모델이 더해질 방침이다.

수신잔고나 연체율, 문서 인식 정확도가 향상될 뿐 아니라, 신분증 위변조 탐지 기술 또한 강화된다. 토스뱅크는 0.5초 만에 99.5%이상의 정확도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사업화 대상으로 기획 중이다.

글로벌 확장도 검토한다.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과 더불어 선진국 시장도 넘본다. 현지 규제 환경과 고객 특성을 분석해 해외에서도 의미 있는 금융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다.

토스뱅크는 지난 3년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금융의 고정관념을 깨는 데 집중해 왔다. 이 대표는 "주변인 세 명 중 두 명은 매일 아침 토스뱅크 앱을 켜 '지금이자 받기'를 한다"며 "이는 상품 하나의 혁신이 아닌 고객 경험 자체를 뒤바꿔놨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연간 당기순이익 457억원을 실현했다. 2023년 3분기 첫 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토스뱅크는 여섯 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출범 후 첫 연간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이은미 대표는 "지금까지는 '최초'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고객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이 되는 것이 토스뱅크의 새로운 지향점"이라며 "최적화, 기술 내재화, 글로벌 확장을 통해 미래형 은행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