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소방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기아, BMW코리아와 협력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이상 감지 시 화재신고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전기차 충전시설. /사진=뉴시스
국토부가 소방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기아, BMW코리아와 협력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이상 감지 시 화재신고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전기차 충전시설. /사진=뉴시스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이상 징후를 미리 감지해 가까운 소방서로 화재 신고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소방청,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기아, BMW코리아와 '전기자동차 배터리 이상 감지 시 화재신고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전기차에서 화재가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되면 소방청에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감지·신고 체계를 구축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다.

시범사업은 지난해 8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를 계기로 마련된 정부의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의 일환이다. 현대차·기아, BMW유코리아 등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의 참여로 진행된다.


관련 시스템 구축 대상 자동차는 ▲현대차 1만대(아이오닉5) ▲기아 1만대(EV6) ▲BMW·MINI 2만대(BMW iX·iX1·iX2·iX3·i4·i5·i7 등 7차종, 신형 MINI 쿠퍼·에이스맨 및 컨트리맨 등 3차종) 등 총 4만여대다.

국토부는 앞으로 완성차 제조업체와 대상 차종을 지속해서 확대해 시범사업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차는 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 주차 중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 및 통신 알림 기능이 장착된 모델이며 차 소유자의 개인·위치정보를 소방관계기관 등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동의가 필요하다.

신고 체계는 전기차의 운행·충전·주차 중 모든 상황에서 자동으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화재 징후를 감지하면 고객센터에 자동으로 알린 뒤 관할 소방서에 유선 신고하도록 구성됐다.


국토부는 소방서에 신고가 접수되면 차종, 차 번호, 차 위치, 연락처 등 관련 정보를 전달해 119 소방대원이 신속히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도록 할 방침이다.

차 소유자에게도 유선 및 문자 알림을 통해 고전압 배터리의 화재위험 상황을 안내한다.

시범기간 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방청과 완성차 제조업체는 보다 체계적인 현장 대응이 가능하도록 '전기차 화재현장 대응 매뉴얼'을 지속해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실증 데이터를 분석해 전기차 안전성 국제기준 마련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한 신속 체계를 구축하고 신고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여 국민 불안을 해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