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소차 누적 5만대 보급 임박… 인프라 확충 절실
넥쏘 등 승용모델 3.7만대, 버스·트럭 등 상용차 2000대 등 약 4만대 보급
도심 충전소 확충 및 부지 확보·세제혜택 지원 등 공급망 안정화 지원 목소리
김창성 기자
공유하기
![]() |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5만대 시대가 임박했지만 충전소 확충과 관련 세제혜택 지원 등은 부족해 인프라 확충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수소차는 전기자동차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여전히 발전을 위한 각종 인프라 부족에 발목이 잡혀 도약에 애를 먹고 있다.
넥쏘가 연 수소차시대… 보급 속도 가속화
2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소차 누적 보급대수는 3월 말 기준 3만9216대로 4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올해 승용 수소전기차 신모델 출시와 함께 1만3000대 분의 정부 구매보조금이 확정된 점을 고려하면 연내 5만대 돌파가 확실시 된다.국내 수소차는 2018년 현대자동차가 승용 수소차 '넥쏘'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해 2년 만인 2020년에 누적 보급대수 1만대를 넘어섰다.
이후 2만대를 돌파하는 데는 2년이 채 걸리지 않았으며 2023년에는 3만대에 도달하는 등 수소차 보급 속도는 가팔라졌다.
이 같은 속도에는 수소차 전용모델로 개발된 '넥쏘'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올해는 넥쏘 후속 모델인 '디 올 뉴 넥쏘' 출시와 함께 환경부가 승용차 1만1000대, 수소버스 2000대에 대해 7218억원의 구매 보조금을 확정함에 따라 수소차 보급은 5만대를 넘어어 보급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측된다.
수소차 5만대 시대에 걸맞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관리와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다수의 수소산업 전문가들과 수소차 이용자들은 도심 충전소 확충을 통한 충전 편의성 향상과 함께 수소차의 경제성이 지속해서 유지될 수 있도록 수소 공급망을 총괄 관리하는 국가차원의 리더십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한다.
국내에 보급된 수소차를 차종별로 살펴보면 넥쏘 등 승용 수소차가 3만7227대, 수소전기버스 1939대, 수소전기트럭 50대로 구성됐다. 국내 수소차의 94.9%가 승용모델이며 승용수소차의 대부분은 지난 2018년에 출시한 현대차 넥쏘다.
올 상반기 안에 넥쏘의 후속모델인 '디 올 뉴 넥쏘'가 출시될 예정이어서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승용 수소차 보급 대수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 |
승용모델 외에 수소버스 확산에도 속도가 붙었다. 수소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어 장거리 운행 면에서 강점이 크다. 각 도시를 오가는 광역버스, 시내버스, 기업 통근버스, 관광버스 등으로 공급이 확대되는 추세다.
현대차는 지난 2019년 도심형 수소전기 시내버스 '일렉시티 FCEV'를 처음 선보인데 이어 2023년에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고속형 대형버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도 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인천·전북·충남·울산 등 주요 광역자치단체와 수소전기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등 공공시장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정부가 수소전기버스 2000대에 구매 보조금을 지급키로 하면서 계획대로 2000대 보급이 완료되면 올해 국내 친환경 버스 시장은 수소전기버스와 전기버스가 양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월에는 환경부, 원더모빌리티, 효성하이드로젠, 삼성물산 (에버랜드)과 수소전기 통근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수소전기버스 생태계 확산에도 적극 나서 보급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트럭의 경우 현대차가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를 시작으로 미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등 10개국에 수출하는 등 해외 위주로 보급을 확대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0월 현대차와 환경부, 경기도, 평택시, 현대글로비스, 디앤에이치로지스 등이 국내 최초의 수소 카트랜스포터(차량 운반용 트럭)를 아산공장-평택항 구간에 시범 도입하는 등 수소전기 상용차 활용성 확장과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 |
속도 붙은 수소차 보급, 부족한 인프라에 발목
전국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4월 말 기준 총 218개소에 이른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38개소로 가장 많고 경남 23개소, 충북 22개소 순이다.서울에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과 서울시 서소문청사, 서초구 양재동, 강동구 상일동, 강서구 마곡동 등 9곳에 수소충전소가 있다. 일부 도심 충전소는 이용자들의 충전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예약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수소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초입단계까지 진입하려면 이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내연기관 차처럼 원활하게 수소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도심 충전소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현대차가 상대적으로 설치에 제약이 적은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완료함에 따라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에 발판이 마련됐다.
수소산업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도 충전사업자의 도심 내 부지확보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제혜택 등의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국 관공서와 정부기관, 공기업 등에 최우선적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면 도심 충전소 개수를 대폭 늘릴 수 있다"며 "도심 내 충전소가 확대되면 수소차 고객들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뿐 아니라 이용자 증가로 충전사업자들의 재무상태도 개선돼 충전소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과 함께 수소공급망 관리도 수소전기차 5만대시대 도래에 앞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올랐다. 수소차 보급이 더욱 활성화되려면 수소 생산·수입에서부터 수송, 유통에 이르기까지 수소 공급망 안정화가 선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소도 전기, 도시가스와 같이 국가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가 요구된다는 목소리다.
![]() |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부와 한국석유관리원, 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다.
가스와 전력의 경우 국제 에너지 시세가 폭등하더라도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이 요금 조정 및 수입선 다변화 등의 시장 개입을 통해 국내 공급 가격 안정화에 나서지만 수소에너지는 공급과 유통과정에 민간 비중이 높고 정책 개입 수단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외부 충격 시 공급 불안정성과 수소 유통단가가 큰 폭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구조적으로 존재한다.
수소 시장 주도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미국과 일본, 중국 등은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하고 수소 관리를 총괄 담당하는 국가차원의 전담 기관이 있다.
산업계 관계자는 "수소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단계에 돌입하려면 구매 보조금은 물론 충전인프라와 수소가격 등 이용자의 총보유 비용 관점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수소 밸류체인 전 과정에 걸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중장기 목표와 안목 아래 수소의 공급 및 가격 관리 주체를 일원화하고 수소와 수소차 수요 확대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수소에너지 전담 기관 신설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김창성 기자
머니S 김창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