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감 가져라" 외친 신창재, 7년만에 교보생명 설계사 시상식 찾는다
정도경영 바탕으로 한 영업 방향 제시
전민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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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7년만에 보험설계사 연도대상 시상식 현장을 찾는다.
지난달 23일 '교보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DAY'에서 FP(전속 재무설계사) 630여명에게 '사명감'을 강조한 이후 불과 2주여 만에 이뤄지는 현장 경영이기도 하다.
최근 보험 영업현장에서 설계사를 필두로 한 경쟁이 더 치열해진 만큼 오너가 직접 나서 설계사들 사기를 복 돋우려는 행보로 읽힌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날(9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리는 '연도대상 시상식'에 참석한다.
연도대상 시상식은 직전 연도에 우수한 영업실적을 기록한 FP에게 상을 수여하는 행사로, 신 회장이 참석하는 것은 2018년 이후 7년 만이다.
그동안 신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FI(재무적투자자)와 협상 등의 이유로 시상식 현장을 찾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3월 FI 중 하나인 어피너티컨소시엄과 풋옵션 분쟁 해결로 부담을 한시름 던 이후 신 회장은 현장 경영을 다시 시작하는 모습이다.
신 회장이 시상식 현장을 직접 찾기로 한 것은 보험 영업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선 설계사들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3년 1월 도입한 새국제회계기준인IFRS17에서 수익성 지표인 CSM(신계약서비스마진)을 개선하기 위해선 설계사들의 건강보험 등 보장성보험 판매 확대가 요구된다.
IFRS17은 보험 부채를 평가할 때 원가가 아닌 시가 기준으로 평가해 CSM 확보가 중요한 만큼 보장성보험 판매를 늘려야 한다. 또한 생명보험 경우 전체 신계약 가운데 92.8%가 대면채널로 이뤄지는 등 설계사 의존도가 높다.
이 같은 상황을 인식해 지난 3월 조대규 교보생명 사장은 국내 453개 영업 지점장을 모두 소집해 영업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실제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교보생명 경쟁사인 삼성생명 경우 올해 2월 설계사를 총 4만5273명으로 2개월새 1471명 늘리는 등 설계사를 적극 확보하고 있다.
반면 같은 기간 교보생명의 설계사는 1만5763명으로 불과 601명 증가했다.
이기간 교보생명 보장성보험 신계약 체결금액은 2조3914억9700만원으로 7308억9067만원 늘어났다.
이날 신 회장은 '정도 영업'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한 영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산부인과 의사 출신으로 회사 창립자인 부친 고 신용호 회장의 뜻을 받들어 기업 경영에 나선 신 회장은 2002년 대표이사 취임할 때부터 '정도 경영"을 줄곧 강조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영업일선에서 빚어질 수 있는 "편법을 없애야 한다"는 게 신 회장 철학이다.
올해 1월 충남 계성원에서 열린 '2025년 출발 전사경영전략회의'에서도 신 회장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정도영업을 해 사업계획을 달성한 지점장들에게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아울러 신 회장은 지난달 '2025 교보 MDRT DAY'에 참석해 '생명보험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목표를 향해 열정을 불태우자'는 주제로 설계사들과 소통하기도 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신창재 회장이 행사에 오랜만에 참석해 설계사들을 격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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