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지난달 22일부터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파이)를 시작했다. /사진=CJ제일제당


장을 볼 때도 생성형 AI로 제품을 검색하는 세상이 열렸다. CJ제일제당이 디지털 환경 변화에 맞춰 자사몰에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규 서비스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지난달 22일부터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파이)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가 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건강한 식품을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Fai는 식품(Food)과 인공지능(AI)의 합성어로 식품 트렌드와 최신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 차별화된 고객가치 경험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기존 검색 기능이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목적형 구매'에 최적화돼 있다면 Fai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사야 할지 잘 모를 때에도 질문 한 줄로 시작할 수 있는 대화형으로 검색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필요한 특정 제품을 검색하는 것 외에도 '오늘 저녁 뭐 먹지?' '고단백이면서 저칼로리인 간편식은 없을까?'와 같이 실생활 밀착형, 탐색 중심의 니즈가 동시에 있다는 점을 적극 반영한 것이다.

Fai의 주요 기능은 크게 ▲간결한 정보 탐색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 ▲개인화된 AI 큐레이션 등이다. '간결한 정보 탐색' 기능은 기존에 상품 상세 페이지를 일일이 살펴봐야 알 수 있었던 영양성분, 알레르기 유발 물질, 원재료 함량 등 정보를 질문 하나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은 고객이 원하는 '더 낮은 칼로리' 또는 '더 높은 단백질 함량'의 제품군을 비교 추천받을 수 있고, CJ제일제당만의 기술력과 제품 특성을 기반으로 한 상세한 분석도 함께 제공된다.

'개인화된 AI 큐레이션'을 통해서는 구매 후기, 검색 패턴 등 사용자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개인 식습관, T.P.O(시간, 장소, 상황)에 맞춘 제품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캠핑 갈 때 먹기 좋은 간식 추천해줘."라는 질문에 맞춤형 상품 리스트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