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이 부산 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해 수소 밸류체인을 선보인다. /사진=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오는 2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5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국내 대표 고속철도차량 제작사로서 '사람과 기술을 연결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든다'는 슬로건을 앞세워 국산 철도 기술을 망라하는 사업 로드맵을 공개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브랜드이자 비즈니스 브랜드 플랫폼인 'HTWO'에 발맞춰 수소 밸류체인 생태계를 보여주는 테마관이 전면에 배치된다. 현대차그룹은 HTWO를 통해 그룹사의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외부 파트너십 구축과 투자 유치를 가속화, 국내외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국내에서 처음 공개되는 대형 디오라마는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까지 모든 단계가 구축된 수소 사회 안에서 수소 모빌리티가 어떻게 미래 도심을 누비는지 보여준다. 대전 2호선 수소전기트램에 적용되는 플랫(flat)형 수소연료전지 모듈 실물도 첫선을 보인다.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수소동력차·수소동차 등 모형 전시를 통해 수소철도차량 라인업을 소개한다. 참관객이 직접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수소전기트램 그림을 그려보는 체험 공간도 준비됐다. 고속차량 라인업이 자리한 부스 왼쪽에는 현재 개발 중인 EMU-370 모형이 처음으로 공개된다.


지난해 사상 첫 국산 고속차량 수출을 이끌어낸 우즈벡 고속차량의 핵심 부품들이 실물로 처음 전시되고, KTX-산천(동력집중식)과 KTX-청룡(동력분산식) 고속차량 모형도 함께 참관객을 맞이한다.

차량 양 끝에 동력 기관이 설치된 동력 집중식과 달리 모든 차량에 동력 기관이 있는 동력 분산식 차량은 가감속과 수송 효율성이 높아 글로벌 시장에서 더 선호되는 모델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국산 고속철의 사상 첫 수출과 수소를 활용한 연구개발이 원활하게 이뤄진 것은 모두 K철도의 기술력을 믿고 이용한 시민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