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에서 냉난방 민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7일 서울 중구 지하철 서울역에서 승객들이 탑승 및 하차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이른 무더위로 서울 지하철에서 냉난방 민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20일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5월까지 접수된 냉난방 불편 민원 건수는 28만3972건으로 고객센터로 접수된 총 불편 민원의 75.5%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민원 4건 중 3건 이상으로 5월 한 달 동안 11만 건이 넘는 민원이 접수됐다.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는 열차 내 냉난방 민원은 더위가 시작되는 5월부터 급격히 늘었다.


지난해 접수된 냉난방 민원을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출퇴근 시간대(07~09시, 18~20시)에 '덥다'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 '덥다'와 '춥다' 민원이 같은 시간대에 동시에 들어와 고객센터 상담원들이 난감한 상황에 부닥치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체 '덥다' 민원 중 71.9%에 달하는 62만3969건이 출퇴근 시간대에 접수됐다. 특히 승객들이 가장 많은 오전 8시에는 22만9846건(26.5%)이 몰렸다. 전체 '춥다' 민원 중 61.1%에 달하는 3만5538건이 출퇴근 시간대에 몰렸다. 지난해 호선별로는 수송 인원이 가장 많은 2호선에 35.0%의 냉난방 민원이 집중됐다. 7호선(20.6%)과 5호선(12.6%)도 민원이 많았다.


객실 내 냉난방은 개별 온도센서에 의해 일정한 온도로 자동 조절되고 있다. 열차 내 냉방 온도는 환경부 고시에 따라 일반칸은 24℃, 약냉방칸은 25℃로 설정돼 있다. 공사는 여름철 쾌적한 객실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하절기 출퇴근 시간대에는 냉방 장치와 송풍기를 최대로 가동하고, 시간대별 승객 혼잡도에 따라 객실 온도를 조절한다. 냉방 민원 발생 시 양해 안내방송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공사는 열차가 혼잡할 경우 객실 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공사 공식 앱인 '또타 지하철'에서 열차 내 혼잡도 정보를 확인해 덜 붐비는 칸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좌석 위치에 따라서도 온도 차이가 발생한다. 열차 내 냉기의 흐름에 따라 온도가 가장 낮은 곳은 객실 양쪽 끝 교통약자 배려석 주변이다. 반대로 온도가 가장 높은 곳은 객실 중앙부로 체감온도에 따라 열차 내에서 자리를 이동하면 쾌적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승객은 일반칸에 비해 1℃ 높게 운영되는 약냉방칸을 이용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