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 상승 압박… 자동차 '관세 리스크' 하반기 본격화
산업연구원 "장·단기적 대응 전략 및 지원 대책 마련 필요"
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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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자동차 관세 부과 리스크가 하반기부터 국내 산업에도 본격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면서 관련 기업에 대한 장·단기적 대응 전략과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이 한국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를 내놨다.
보고서는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완성차 및 부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준다고 짚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부터 수입자동차에 25% 관세를 물린 데 이어 지난달 자동차 부품에도 25%의 관세 조치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고관세 영향은 지역별로 생산 차종과 대응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경남은 지난해 1개 모델 20만대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지만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어 관세 영향에 따른 파급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울산은 생산 물량의 37.2%를 미국 시장에 판매해 현지 수출 물량 많지만 내수판매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생산 차종도 많은 편이어서 고관세의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광주의 경우 최근 경형 전기차(EV)의 유럽 수출 증가로 생산에서 차지하는 대미 수출 비중은 27.4%로 낮은 수준이지만 미국 수출 전용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 미국 고관세 영향권을 벗어나진 못했다.
보고서는 하반기부터 완성차 업체의 원가상승 압력에 대한 차 가격 전가가 이루어지면서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우려한다.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구매 차의 다운사이징(downsizing) 현상이 나타나 세단형 승용차, 중소형 SUV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부품 산업은 고관세의 직접적 영향과 국내 생산 감소에 따른 수요 축소, 납품 단가 인하 압박 등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피해가 유발될 것으로 비관했다.
보고서는 금융·세제 지원 및 경영 안정화 등 단기적 지원과 기술·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기적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만큼 미국 고관세 정책에 대한 리스크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지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와 같은 대응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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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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