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민과 경기교육가족을 대상으로 한 최근 여론조사에서 '인성교육'과 '학력 향상 교육과정'이 경기교육의 최우선 정책으로 선정됐다. 이는 임태희 교육감 취임 이후 3년간 '기본 인성·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일관되게 추진해 온 경기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일치하는 결과로 풀이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15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면접조사와 학생 8735명, 학부모 3097명, 교직원 3583명(총 1만54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를 통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경기교육 정책을 묻는 설문에 경기도민 32%, 교직원 25%, 학생 18%는 '인성교육'을 1순위로 지목했다. '학력 향상 교육과정'은 학부모 31%가 1순위로, 경기도민 19%와 교직원 22%는 2순위로 선택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지난 23일 열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도교육청은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교 현장이 자율적으로 균형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위한 여건과 방법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여론조사를 주관한 ㈜리서치앤리서치 정종원 연구본부장은 "지난 3년간 제5대 주민직선 경기교육은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경기도민과 경기교육가족의 우선순위 정책과 경기교육 정책의 목표가 정확히 일치하는 만큼 4년 차의 전망이 밝게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4월 18일부터 5월 11일까지 26일간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대상 전화 면접조사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온라인 조사로 진행했다. 여론조사기관은 리서치앤리서치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도민은 ±2.51%p, 학생은 ±1.05%p, 학부모는 ±1.76%p, 교직원은 ±1.64%p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