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코리아, 배달 매출 로열티 50% 인하… 8월부터 시행
황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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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본코리아가 가맹점주와 상생을 위해 공식 협의체를 구성하고 배달 매출 로열티 50% 인하를 추진한다.
더본코리아는 지난달 30일 서울 서초구 별관 창업설명회장 회의실에서 '더본코리아 상생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본사와 가맹점 간 실질적인 상생 구조를 제도화하는 공식 협의체를 출범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출범식에서는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가맹점주들의 실질적인 고충을 반영한 정책들이 활발히 논의됐다. 가장 핵심적인 성과는 배달 매출 로열티 약 50% 인하 추진이다. 본사 내부 절차를 거쳐 오는 8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연납 방식의 고정 로열티도 월 분납으로 전환된다. 이 역시 8월부터 함께 적용된다. 점주들은 한번에 부담해야 했던 고정비를 분산해 낼 수 있어 현금흐름의 안정성과 유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생회복지원금 관련 홍보 콘텐츠 제작 ▲고정로열티 할인 검토 ▲ESG 연계 대외 사회공헌 활동 확대 ▲브랜드 간 연동 할인 이벤트 및 더본코리아 통합앱 구축 ▲ 배달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한 수수료 구조 전반 개선 등 5가지 추가 가맹점주 측 제안 사항도 수렴됐다.
상생위원회는 본사 임원, 각 브랜드 가맹점 대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며 정례 회의 및 분기별 점검을 진행한다. 공정성과 공익성 강화를 위해 시민사회 대표 단체 출신 전문가들이 외부위원으로 위촉됐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전 참여연대 시민위원장), 박경준 변호사(전 공정거래위원회 분쟁조정원 조정위원, 현 경실련 정책위원장) 등은 가맹사업의 균형성과 소비자 권익 보호 측면에서 공적 감시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외에도 유효상 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장(전 차의과대학 경영대학원장), 구정모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위원회에 함께했다.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는 "앞으로 힘든 일이 생기면 모든 브랜드가 함께 모여 해결 방향을 고민하는 구조를 만들고,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공정하게 운영하면서 누구나 부러워하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본코리아는 앞으로 상생위원회를 통해 브랜드별 간 협의체 체계, 제도 개선, 소비자 보호, ESG 참여 확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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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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