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다시, 행궁' 사업, 경기도 도시재생 공모 선정
수원=남상인,
김동우 기자
공유하기
![]() |
수원시의 '다시, 행궁' 사업이 경기도 주관 '더드림 도시재생 공모사업'(지속운영단계)에 선정됐다.
2일 수원시에 따르면 팔달구 행궁동 일원에 진행되는 이 사업은 마을기업 자생력 강화, 지역 브랜드 마케팅, 주민 주도의 공동체 활성화가 목표다.
행궁동 일대는 조선 후기 축조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비롯해 행궁동, 옛 경기도청 등 역사 문화 자산이 밀집한 지역이다. 시는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으로 행궁동 어울림센터, 공유경제공장, 매향동 마을사랑방 등 도시재생 거점 시설을 조성했다.
하지만, 거점시설의 지속 가능한 운영과 주민 공동체의 자립 기반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시는 2026년부터 2029년까지 마을공동체 활성화, 원도심 특화마케팅, 거점 시설 운영관리 등 세 분야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공동체 실험 사업(공유숙박 시범 운영), 주민 주도형 콘텐츠 기획·축제 운영, 마을기업 맞춤형 컨설팅과 상품 개발, 거점시설 환경 개선과 운영 인력 배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업을 벌인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
-
수원=남상인
머니S 경기취재본부 남상인 입니다. 경기도와 수원, 안양시 등 6개 지자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김동우 기자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