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사내 AI 통합 플랫폼 'AIU'로 실무 편의 강화
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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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가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사내 생성형 인공지능(AI) 통합 플랫폼 'AIU'를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AIU는 AI와 油(기름 유)를 합친 단어로, 전통적인 정유 산업에 AI 기술을 접목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 방향성을 상징적으로 담았다.
GS칼텍스는 임직원들이 생성형 AI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AIU를 도입했다. 임직원들은 회사 데이터와 전문지식을 외부 생성형 AI 서비스에 업로드하지 않고,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AIU는 임직원들이 생성형 AI 기술과 회사 내부 데이터를 결합해 손쉽게 AI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도록 제작됐다. 디지털 기술에 전문성이 없어도 최소한의 코딩으로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노코드·로우코드 기반의 직관적인 개발 도구를 지원한다. 전문 개발자가 한 달에 걸쳐 만들던 앱을 임직원들이 일주일 이내에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직접 개발한 AI 에이전트를 AIU 플랫폼 내에서 임직원들끼리 공유할 수도 있어, 다른 직원들은 서로 자유롭게 사용하거나 자신의 업무에 맞게 수정해 활용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그동안 '지속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한 근원적 혁신, 딥 트랜스포메이션의 한 축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으로 설정하고, 데이터 축적과 시스템 구축 등 디지털 기반을 강화해왔다.
올해는 AI 시대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과 AI 트랜스포메이션(AX)을 통합한 '디지털 & AI 트랜스포메이션(DAX, Digital & AI Transformation)'으로 한 단계 진화한 근무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업무 전반에 적극 도입해 AI 기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임직원들이 창의적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해서 구축할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AIU 도입을 통해 임직원들이 생성형 AI를 직접 활용하며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 주도의 AI 활용 문화를 확산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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