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수년동안 축적해온 독자적인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Service) AI' 전략을 본격 확대한다. 사진은 /사진=김성아 기자


네이버가 수년동안 축적해온 독자적인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Service) AI' 전략을 본격 확대한다.


네이버는 지난 16일 "사용자 몰입도를 높이는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Immersive Media Platform)을 확대 구축하고 연내 다양한 AI 기반 영상 기술과 XR 콘텐츠 플랫폼을 순차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2년 '네이버 TV캐스트' 출시를 시작으로 NOW, VLIVE 등 영상 중심 서비스를 선보인 네이버는 영상 콘텐츠의 사전 처리부터 전송, 재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필요한 미디어 기술을 고도화해왔다. 현재는 쇼핑라이브와 치지직 등 고화질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에 AI 기술이 더해져 네이버의 영상 미디어 생태계는 전환점을 맞았다. '버추얼 콘텐츠 경험'이 미디어 업계 화두로 떠오르면서 네이버는 독자 개발한 ▲미디어 AI ▲XR 스튜디오 ▲버추얼 스트리밍 기술이 축인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로 실감형 콘텐츠 경험 확대에 나섰다.

네이버는 지난해 영상 품질은 유지하면서 전송 속도를 높인 AI 기반 인코딩 기술 'AIEncode'를 도입했다. AI가 학습을 통해 최적화된 인코딩 결과를 만들어내며 ▲영상 압축 ▲이미지 최적화 ▲실시간 스트리밍 효율화 등에 활용된다. 스트리머나 사업자는 보다 안정적인 송출이 가능하고 사용자는 더욱 빠르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서울 1784 사옥 내 구축된 '비전스테이지'와 '모션스테이지'는 네이버의 실감형 미디어 플랫폼을 구현하는 핵심 인프라다. 사진은 네이버의 비전스테이지 모습. /사진=김성아 기자


서울 1784 사옥 내 구축된 '비전스테이지'와 '모션스테이지'는 네이버의 실감형 미디어 플랫폼을 구현하는 핵심 인프라다.


'비전스테이지'는 커머스와 숏폼은 물론 드라마,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고품질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초현실적 가상 배경 스튜디오다. '모션스테이지'는 치지직 버추얼 스트리머들을 위한 3D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로 고급 장비와 인력을 지원해 고품질 실시간 방송을 가능케 한다.

캐릭터 움직임과 가상 배경을 결합한 실시간 방송 콘텐츠는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으며 사용자 호평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네이버는 모션스테이지를 활용, 치지직의 대표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를 공개하기도 했다. 실시간 3D 콘텐츠와 돌비 애트모스 기반 뮤직비디오의 높은 완성도가 화제가 되면서 타 플랫폼 크리에이터가 대거 이적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캐릭터 움직임과 가상 배경을 결합한 실시간 방송 콘텐츠는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으며 사용자 호평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버추얼 스트리머의 모습. /사진=김성아 기자


네이버의 모바일 라이브 스트리밍 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도 글로벌 영상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고 있다. 2019년 출시 이후 누적 9300만건 이상의 방송을 송출하고 하루 평균 약 13만건의 라이브 방송이 생성되고 있다. 전체 이용자의 90%가 해외 사용자이며 글로벌 송출 앱 상위 20위 내 다운로드 점유율 47%를 기록 중이다. 국내 다운로드 점유율은 약 80%로 해당 분야 1위다.


이 같은 성과는 네이버만 기술력 덕분이다. 자체 ABP(Adaptive Bitrate Publish) 기술을 적용해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영상 품질을 자동 조정하고 글로벌 송출 안정성을 확보했다. 고품질 3D 아바타 기반 방송을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기술 장벽을 낮췄다. 클로바의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자막(AI 스크립트), 자동 챕터 기능도 제공된다.

네이버는 미디어 기술 고도화의 다음 목표로 XR(확장현실) 콘텐츠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사진은 아바타 라이브 기술 관련 설명 이미지. /사진=김성아 기자


네이버는 앞으로 XR(확장현실) 콘텐츠 시장 공략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XR은 AR·VR·MR을 포괄하는 차세대 기술로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김성호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리더는 "VR 기기의 대중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가상·혼합현실 미디어 기술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며 "비전 AI 창작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주요 서비스 전반에서 창작을 활성화하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생생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