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반발·정부 눈치에도 '임기 완주' 노리는 이학재 인천공항 사장
윤석열 대선 캠프 출신, 향후 거취 불확실성 커져… '인력 충원' 두고 노조와 갈등
김이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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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가 SPC 삼립 공장 방문을 시작으로 친노동 행보를 본격화하면서 인천국제공항의 열악한 근무 환경도 주목받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이끄는 이학재 사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으로 인력 충원 문제를 두고 노조와 갈등이 깊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거취에 대한 여러 추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 사장이 남은 임기를 끝마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인천국제공항은 만성적인 인력난과 잦은 야간근무 등 노동 환경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지난 3월 20대 청년 노동자가 공항 주차타워에서 추락해 숨진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고 같은 달 3조2교대 근무를 하던 노동자 2명도 뇌출혈 증세로 쓰러졌다.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노조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4조2교대제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 현행 3조2교대제는 연속 야간노동을 강제해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다음 달 1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 결과에 따라 오는 10월 추석 명절을 전후해 총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 사장 주도로 완료된 '4단계 확장사업'이 인력난을 키웠다는 시각도 있다. 공항 면적이 두 배 가까이 늘고 연간 여객 수용 능력도 2900만명 이상 확대됐지만, 인력 충원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사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시설 확장과 맞지 않는 자회사 일자리 감축 문제로 질타를 받기도 했다.
공항공사의 인력 충원 지연은 이 사장이 강조하는 '디지털 대전환'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이 사장은 2030년까지 공항 전 영역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자동·무인 시스템 통한 인력 효율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스마트패스, 자동보안검색 시스템, 신형 CT X-ray 등 첨단 서비스 도입이 확대됐다.
문제는 디지털 전환 완료 시점인 2030년까지 최소 4년 이상이 남았다는 점이다. 그동안 인력 확충 없이 자동화에만 의존할 경우, 늘어나는 승객 수요에 따른 부담은 기존 노동자들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 일부 신규 시스템은 현장에서 오작동을 일으켜 출국 지연 등 탑승객 불편을 초래하기도 했다.
노조와의 갈등도 격화되는 분위기다. 인천공항공사는 최근 '2024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서 2023년(A등급)보다 두 단계 하락한 C등급을 받았는데 노조는 이를 근거로 이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 사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 정무특보 출신으로 2023년 6월 취임해 내년 6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거취를 둘러싼 추측이 이어졌지만 공식 석상에서 "공기업 사장 임기는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 평소 소신"이라며 완주 의지를 표명했다.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에스알(SR) 등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은 자진 사의를 표명했다. HUG와 SR의 경우 경영실적평가에서 미흡 수준인 D등급을 받은 뒤 수장이 물러났는데, 인천공항공사도 두 단계 하락한 C등급을 받아 위기감이 높다.
현 정부의 친노동 기조도 부담이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은 인사청문회 당시 서면 질의 답변을 통해 인천공항 교대제 개편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최근 SPC그룹이 이 대통령 방문 이후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한 가운데 인천공항공사가 노조와 협상에서 적절한 대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부정 여론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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