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타스만, 오프로드 본고장 호주 극한 지형 정복
개조 없는 순정차로 악명 높은 언덕 코스 올라 호평
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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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픽업트럭 타스만이 호주에 위치한 경사도 50도의 극한 지형 코스를 정복하며 강력한 주행 성능과 주행 제어 기술력을 뽐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호주의 오프로드 전문 유튜브 채널 '팀 브리 오프로드'가 게시한 타스만의 '비어 오클락 힐' 등정 영상이 화제다.
팀 브리 오프로드는 호주 현지에서 오프로드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다. 해당 채널은 각종 4륜 구동 차를 극한의 환경에서 테스트하며 성능을 검증하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영상의 무대가 된 비어 오클락 힐은 호주 퀸즐랜드 소재 오프로드 전용 트랙 '스프링스 4×4 어드벤처 파크' 내의 한 코스이며 오프로드 애호가들의 인기 명소로 손꼽힌다.
경사도 50도, 길이 100m에 달하는 가파른 언덕과 바위, 진흙, 웅덩이 등의 혼합 지형으로 인해 세계적인 오프로드 차들도 등정에 실패하는 사례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에 도전하는 수많은 차 가운데 극히 일부 차만 등정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지만 이 마저도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하게 별도의 튜닝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기아 타스만은 달랐다.
영상에 등장한 타스만 X-Pro 모델인 어떠한 개조도 거치지 않은 순정 상태다. 다만 채널 운영자인 루카스 브리는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를 장착했다"고 설명했다.
차에 탑승한 루카스는 4WD 시스템 모드 중 '4L(4-Wheel Drive Low)모드'와 '후륜 e-LD'(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 기능을 차례로 활성화 했다.
그는 타스만의 전륜에는 차동기어 잠금장치가 탑재되지 않았음을 추가로 설명하며 '비어 오클락 힐'을 오르기 위해선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강조했다.
곧이어 1단 기어를 넣고 천천히 주행을 시작한 그는 처음 운전해보는 타스만의 주행 특성과 밸런스를 파악하며 언덕을 오르기 시작했다. 장애물 구간에 진입한 그는 바위 구조물과 진흙으로 덮인 노면을 극복하기 위해 살짝 후진한 뒤 반동을 이용해 다시 주행을 시도했다.
수 차례 반동을 이용한 주행 중에 바위 구조물로 인해 한 쪽 바퀴가 들리는 상황이 연출되지만 운전자는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이 아주 훌륭하게 작동하고 있다"며 능숙하게 조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어느덧 언덕의 마지막 장애물 구간에 다다른 그는 "거친 주행에도 불안정한 느낌 없이 잘 버텨준 타스만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고 말하며 거친 경사구간을 거침없이 달려 마침내 등반에 성공했다.
정상에 오른 그는 "기아 타스만 최고다"라고 소리치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이어 "후륜만 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e-LD)가 탑재된 차의 바퀴가 공중에 뜨는 상황에서도 이 가파른 언덕을 올랐다는 건 말도 안 된다"며 타스만의 주행 성능을 극찬했다.
호주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 '4×4'도 타스만의 '비어 오클락 힐' 등정 성공 소식을 전하며 "타스만 성능이 과대광고가 아니었음을 입증했다. 진정한 오프로드 성능을 원하는 호주 소비자에게 훌륭한 경쟁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전문지 '드라이브(DRIVE)'도 "기아는 호주에서 가장 넘기 어려운 오프로드 언덕길 중 하나인 비어 오클락 힐에 도전한 업체로 이름을 올렸으며 호주 소비자들에게 기아의 역량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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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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