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비바리퍼블리카


토스가 '내 신용점수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올해 12월까지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의 독점 계약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내 신용점수 리포트'는 KCB의 신용점수와 기초 데이터를 분석해 점수에 영향을 준 주요 요인을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단순 신용점수 조회를 넘어 요인 분석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용자는 본인의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요인 3가지와 부정적인 영향을 준 요인 3가지 등 최대 6개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용점수 변동 시에는 변화 원인을 즉시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다.


마이데이터를 연동하면 신용점수 외에도 최근 대출 상환액, 신용카드 사용 금액, 체크카드 이용 기간, 신용 거래 기간 등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금융 활동이 신용점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고, 신용 개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토스 앱에서 '내 신용점수' 메뉴의 '내 신용점수 리포트'에서 이용 가능하다.


토스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신용점수를 보다 잘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신용 관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