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컴 2025' 흔든 넷마블… 4가지 전략으로 글로벌 공략
신작 공개·글로벌 소통·참여형 마케팅·파트너십으로 글로벌 행보 강화
김성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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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20일부터 24일까지 독일 쾰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게임 전시회 '게임스컴 2025'는 올해도 글로벌 게임사들의 격전장이었다. 그 가운데 넷마블은 단순한 참가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4가지 전략을 선명히 드러내며 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넷마블이 이번 게임스컴 2025에서 보여준 행보는 ▲차별화된 신작 공개 ▲글로벌 소통 플랫폼 운영 ▲참여형 마케팅 ▲파트너십 시너지 등 네 가지로 요약된다. 이를 통해 넷마블이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업계 관계자들은 "넷마블의 글로벌 전략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2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이번 게임스컴에서 총 3종의 신작을 공개하며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먼저 전야제 행사인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ONL)에서 공개한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은 전 세계 누적 판매 5500만부를 기록한 인기 애니메이션 지식재산권(IP)를 기반으로 한 오픈월드 액션 RPG다. 넷마블은 신규 트레일러와 함께 글로벌 CBT 모집을 깜짝 발표하며 전 세계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넷마블 자체 IP로 개발 중인 몬길: STAR DIVE는 삼성전자와 협업해 오디세이 3D 게이밍 모니터, 갤럭시 Z 폴드7 등 최신 기기를 활용한 현장 시연을 진행,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2013년 출시돼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은 수집형 RPG 몬스터 길들이기의 정식 후속작으로 언리얼엔진5 기반의 세련된 그래픽과 다이내믹한 타격감을 내세웠다.
또 깜짝 공개된 프로젝트 블룸워커는 '힐링형 어드벤처'라는 새로운 장르 가능성을 제시했다. '환경 치유'라는 독창적인 세계관 아래 탐험·제작·교감 요소를 결합한 감성 크래프팅 어드벤처로 엑스박스 부스 내 콘솔 시연 빌드를 통해 현장 관람객의 주목을 받았다.
세 작품은 각각 창의성(블룸워커)과 글로벌 IP 파워(일곱 개의 대죄: Origin), 자체 IP(몬길: STAR DIVE)를 대표하며 넷마블의 포트폴리오 전략이 지향하는 폭과 깊이를 동시에 보여줬다.
넷마블은 이번 게임스컴에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장하는 전략도 펼쳤다. 현장을 직접 찾지 못한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사진, 영상 등 공식 자료를 실시간 제공하기 위해 넷마블 게임 미디어 허브 내 '게임스컴 2025 전용 탭'을 개설·운영한 것. 특히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3개 국어로 자료를 제공하며 글로벌 프레스룸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저 참여: CBT·사전등록으로 '관람객 → 이용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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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넷마블 전략의 핵심은 '참여형 마케팅'이었다. 단순 관람객에 머물지 않고 초기 이용자로 연결시키기 위해 CBT와 글로벌 사전등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다.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은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 행사에서 트레일러 공개와 동시에 글로벌 CBT 모집을 발표했고 몬길: STAR DIVE는 전시 기간 중 글로벌 사전등록을 시작해 현장 열기를 실제 이용자 전환으로 이어갔다.
특히 올해 넷마블은 독자 부스 대신 삼성전자 B2C관을 통해 몬길: STAR DIVE의 시연 빌드를 선보였다. '오디세이 3D' 모니터 등 최신 디바이스를 활용해 높은 퀄리티의 체험 환경을 제공했으며 지난 22~23일 독일 쾰른 Dock2 행사장에서 열린 삼성전자 이용자 체험 행사 '더 월드 오브 #플레이갤럭시(The World of #PlayGalaxy)'에도 참여해 갤럭시 Z 폴드7을 통한 시연을 진행,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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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