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장터 김경호 대표이사


지난 2004년 온라인 쇼핑몰로 오픈한 남도장터가 전남 농수축산물 판로 확대로 공공형 종합유통플랫폼 입지를 굳히고 있다.

소비자에는 신선한 물건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쇼핑몰 입점업체에는 수수료를 대폭 낮춰 이익을 돌려 주는 등 쇼핑몰의 공적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남도장터는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공익사업을 추진해 중앙부처 등이 후원하는 큰 상을 잇따라 수상하며 농수축산물 쇼핑몰 최고 브랜드로 우뚝서고 있다.

9일 머니S 취재를 종합하면 남도장터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24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67억 2000만원)가 늘었다. 이 중 자사몰 매출이 92억원으로 매출 증가세를 주도했다.


남도장터 회원 분포도 수도권이 31%, 광주·전남이 24%, 그 외 지역이 45%로 전국적으로 안정적인 고객 기반을 갖췄다.

남도장터는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객만족도 향상에 주력해 중앙부처 등이 후원하는 상을 휩쓸었다.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으며 '2024년 우체국쇼핑 연도대전 공공부문 최우수기관에도 선정됐다.

또 '2024년 G마켓 상생 페스티벌 신규판매자 부문 최우수상'과 '2025년 뉴욕페스티벌 쇼핑몰 브랜드부문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농수축산물 쇼핑몰 최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고객과 입점업체로부터 호평 받는 이유

남도장터가 고객과 입점업체로부터 호평을 받는 이유는 고객에는 청정자연에서 자란 신선한 상품을 싼값에 공급하고 입점업체에는 저렴한 판매수수료를 주기 때문이다.

입점업체들에 대한 판매수수료율은 민간의 1/3~1/4 수준으로 낮췄으며 판매대금 정산도 약 보름만에 이뤄져 입점업체의 자금 유동성 부담을 줄여줬다.

이런 눈부신 성장세와 소비자 평판에 힘입어 남도장터는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축산물 할인지원 공모사업'을 5년 연속 수행하고 있다.

해수부·중기부 공모사업 선정

남도장터 올해 상반기 공모사업의 성과도 두드러진다. 해양수산부의 대한민국 수산대전과 중소벤처기업부의 로컬상품관 입점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8억원을 확보했다.

로컬상품관 입점지원사업을 통해 전남 농특산물과 체험형 상품을 판매하는 지역 소상공인 110개사를 선발했다.

또 전용관을 운영하며 최대 40% 할인, 라이브커머스, 대형 유통망 MD 초청 구매상담회 등 입체적 판로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몰 가운데 유일하게 해양수산부의 '대한민국 수산대전'에 참여해 설 특집·봄맞이·수산인의 날·라이브커머스 등 총 11회 행사에서 1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전복 30톤 이상을 판매하며 가격 하락과 고수온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가에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하고 있다.

소상공인 등 사회적 약자 위한 공익적 역할 확대

전남도 출연기관으로 법인화한 남도장터는 농어민·소상공인과 서민·사회적약자 등을 위한 공익적인 역할 강화에 나서고 있다.

남도장터 관계자는 "이는 곧 '공공형 종합유통플랫폼'으로서 재단법인 남도장터에 주어진 소임이자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올해 3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은 7000명을 대상으로 추진됐으며, 자영업자 운영비 부담 완화를 위해 10억원의 예산으로 4000개소 대상 '국산김치 사용업소 식자재 구입비 지원사업을 했다.

추석명절 기획전 신선한 과일·육류·수산물 등 최대 50% 할인

이번 남도장터 '추석 명절 기획전'은 전남의 신선한 과일·육류·수산물 등을 최대 50%까지 할인 행사를 한다.

10월10일까지 210개 입점업체에서 1000여 개 품목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5만원 상당의 쿠폰, 20개 이상 구매 시 10% 추가 할인 등 실질적 소비자 혜택도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친환경 꾸러미 세트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실속형 제수용·구이용 구성으로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했다.

김경호 대표는 "남도장터는 언제나 청정 전남의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해 농어민과 소상공인,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번 추석에는 장바구니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상품과 파격적인 할인 혜택을 담아 추석 기획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