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원 화재로 시스템 마비…우체국 금융·우편부터 복구(종합)
민원·서비스 신청 시 대체사이트·오프라인 창구 이용
유찬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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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27일 전날 정부 전산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대전 유성구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에서 발생한 화재를 두고 "정부 서비스 장애로 인해 국민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전날 오후 8시15분쯤 국정자원의 무정전전원장치 배터리를 지하로 이전하기 위한 작업 중 전원이 차단된 배터리 한 개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며 "즉시 소방서에 신고하고 작업인력을 대피시켰으며 종합상황실에 신고해 장애발생 상황을 신속히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황의 중대함을 고려해 위기경보수준을 '경계'에서 '심각'으로,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화재상황과 장애현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오전 6시30분쯤 배터리 화재는 진압됐으나 국가정원 대전본원 업무시스템 647개의 가동이 중단된 상황"이라며 "화재 영향으로 항온항습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서버의 급격한 가열이 우려됐고 정보시스템을 안전하게 보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 중단시켰다"고 전했다.
현재 정부는 항온항습기를 우선 복구 중이다. 이후 서버를 재가동해 복구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우체국 금융 및 우편 등 파급효과가 큰 주요 정부서비스 장애도 신속 복구할 계획이다.
장애 상황 지속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김 차관은 "수기 접수 처리체계와 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할 수 있도록 해당기관에 협조를 요청했다"며 "민원처리가 지연돼 국민이 불이익받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 정상화 이전에 도래하는 세금 납부·서류 제출은 정상화 이후로 연장토록 유관기관에 안내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께서 정부서비스 장애 발생을 미처 알지 못해 당황하시는 일이 없도록 오전 8시 재난문자를 발송해 국민신문고 등 주요 정부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는 것과 관공서 방문 전 서비스 가능여부를 확인해주실 것을 안내했다"며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민원·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 해당기관의 안내에 따라 대체 사이트에 접속하시거나 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해주시길 부탁한다"고 했다.
김 차관은 끝으로 "불편을 겪는 국민 사례를 취합해 불편이 계속되지 않도록 필요한 상황을 적극 조치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큰 불편을 겪으신 데 대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장애를 신속히 복구하고 상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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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