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에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약 63%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뉴시스


올해 추석에는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약 63%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추석 선물을 주고받는 소비자는 지난해보다 늘어 70%에 육박했다.


28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소비자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명절 농식품 구매 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 응답자의 62.5%가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 설(51.5%) 대비 1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연휴 계획은 '귀향'(42.2%)이 가장 많았고, '집에서 휴식'(39.4%), '여행'(18.4%)이 뒤를 이었다.


차례를 지내는 이들 중 92%는 '예년보다 간소화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차례 음식을 전부 직접 조리한다는 비율은 30.1%에 그쳤다. 떡류·전류·육류 등 손이 많이 가는 품목은 반조리·완제품을 활용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제수용 과일 선택 기준도 겉모양보다 맛과 가격을 더 중시하는 실속형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집계됐다. 차례상 과일 구매 시 외관(42.7%), 맛 (32.5%), 가격(18.4%), 원산지(6.4%) 순으로 고려했다.


추석 선물을 주고받겠다는 소비자는 68.4%로 설(54.8%)보다 늘었다. 주요 구매처는 대형마트(41.5%)와 온라인몰(33.0%)이 가장 많았고, 고려 요소는 맛(40.7%)과 가격(33.4%)이 상위를 차지했다.

연휴 직후 농식품 구매는 일시적으로 줄어들 전망(45.0%)이다. 이유로는 잔여 음식 소비(55.1%), 지출 축소(20.7%), 과식 이후 건강관리(17.6%)가 꼽혔다. 재구매 시점은 채소 약 7일, 과일 약 11일, 육류 약 10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