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에이닷이 AI로 통화 중에도 보이스피싱을 잡아낼 수 있게 됐다. 사진은 SKT 모델이 에이닷 전화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 /사진=SKT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새롭게 추가했다고 1일 밝혔다.


'AI 보이스피싱 탐지'는 통화 중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전화로 의심될 경우 즉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AI가 의심 키워드, 대화 패턴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 분석해 통화 중 위험을 실시간으로 판별한다.

연락처에 저장된 번호나 에이닷 전화의 '비즈연락처'에 등록된 공식 번호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된다.


AI 분석 결과는 심각도에 따라 '의심'과 '위험' 두 단계로 구분되며 통화 중 경고 팝업창·알림음·진동을 통해 사용자에게 안내된다. 사용자가 경고 팝업창에서 '보이스피싱 아님'을 누르지 않으면 통화 종료 후 해당 번호에는 '피싱 탐지' 라벨이 부착된다. 라벨은 에이닷 전화 내 '최근기록', '검색' 등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용자가 경고 라벨이 붙은 번호로 전화를 걸 경우 에이닷은 경고 팝업창을 띄워 발신 여부를 재확인한다. 의심 번호로부터 전화가 걸려 오면 수신 화면에 '보이스피싱으로 탐지된 통화' 등 경고 문구가 표시된다.


이번 기능은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기반으로 통화 내용 분석부터 경고 알림까지의 전 과정을 단말 내에서 처리한다. AI 모델은 단말 내에서 실시간으로 통화 내용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징후를 지속적으로 감지한다.

통화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아 별도의 데이터 저장·삭제 과정이 없이 정보 유출 우려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AOS)에서는 에이닷 전화 앱, iOS 운영 체제에서는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조현덕 SKT 에이닷전화 담당은 "에이닷 전화의 보안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스팸·피싱 의심 문자를 탐지·경고하는 'AI 메시지'를 추가한 데 이어 통화 보안 기능 'AI 보이스피싱 탐지'도 추가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보안 기능을 지속 고도화해 고객이 언제나 안전하고 편안한 통화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