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시장 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된 전주 남부시장./사진제공=전주시


전주시는 전주 남부시장이 전통시장의 자생력 강화와 미래형 상권으로 도약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시장 육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공모는 전국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백년시장 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남부시장은 △시장 고유 브랜드가치 △상인회 추진 의지 △기존 관광 콘텐츠를 통한 문화·관광 연계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원 남문시장과 함께 최종 2개 시장에 포함됐다.

이번 공모 선정은 우범기 전주시장을 비롯한 전주시와 전북도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행정지원과 더불어 김윤덕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한 지역정치권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아울러 남부시장 상인회와 로컬크리에이터의 우수한 사업계획 준비 등 관계자 모두의 노력이 더해져 이뤄낸 성과다.


전주 남부시장은 공모사업 선정으로 2027년까지 3년간 국비·지방비 포함 최대 4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에 따라 전주 남부시장은 '전주 남부시장의 K-일상, 퍼펙트 데이즈'를 비전으로 연차별 총 3단계 사업이 추진된다.


먼저 1차년도인 올해부터 내년까지 스토리텔링 중심의 K-일상 기반을 구축하고 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사업이 추진된다.

사업 2차년도인 내년에는 K-일상 상생모델 정착·창업 브랜딩 실험을 확대하는 기간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빈 점포 리모델링 후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거나 남부시장의 다양한 식재료를 기반으로 메뉴·상품 개발이 진행된다.


끝으로 3차년도에는 '글로벌 K-일상 브랜드 확립'을 목표로 1~2차년도의 인프라 구축과 브랜딩 실험을 기반으로 남부시장 고유의 k-일상 브랜드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번 공모 선정은 남부시장의 변화 필요성에 공감해 온 상인들의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한옥마을을 비롯한 주변 관광자원을 하나로 연결하는 주요 거점으로 남부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현장 중심의 행정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