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오는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서울 지하철 1호선~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노조가 임금·단체협약 협상 결렬로 준법운행에 들어간 지난 1일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뉴스1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임금교섭 결렬에 따라 오는 11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핵심 요구로 성과급 정상화, 고속철도 통합, 안전대책 마련을 제시했다.


10일 국토교통부는 비상수송대책 점검회의를 열고 파업 종료 시까지 관계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철도노조가 파업계획을 철회하고 노사 간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촉구하며 국민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광역전철과 KTX에 대체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부족한 열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수요는 고속·광역버스, 국내선 항공기 등 가용한 모든 대체 교통수단으로 보완한다.


이날 오후 3시부터 진행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의 본교섭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가운데 약 30분 만에 결렬됐다. 현재 코레일 성과급 지급 기준은 기본급의 80%대로, 타 공기업의 100%보다 낮다. 이에 코레일 노조는 기본급 100% 복원을 지속해서 요구해왔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도 정정래 사장직무대행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며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 코레일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과 KTX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과 외부 인력 등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총투입해 운행 횟수를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수서고속철도(SRT)를 운영하는 SR도 대응 상황을 수시 점검하며 정상 운행을 위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며 파업 대응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