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버스 혁신 본격화…배차간격 줄이고 환승 편하게
의정부=김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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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가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버스 운행 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의정부형 버스 혁신 모델' 구축에 나섰다. 중복 노선은 줄이고 생활권별 순환망은 강화해 시민들의 이동권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1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버스 서비스 10대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의 서비스 수준을 전면적으로 개선하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혁신 방안은 버스가 시민의 일상 이동과 생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수단인 만큼 노선·생활권·시스템 전반을 재설계해 시민 이동권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의정부시의 중장기 교통 전략이다.
의정부시는 서울 대비 약 50% 수준의 버스 서비스 경쟁력, 배차 간격과 운행시간의 격차, 재정 대비 효율 저하 등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다. 버스 기반 교통복지 예산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중복·장거리 노선 구조와 비효율적 운영체계로 인해 서비스 체감도가 낮았다는 진단을 토대로 이번 혁신 방안이 마련됐다.
이번 '버스 서비스 10대 혁신 방안'은 △노선 재설계(4개) △생활권 연계(3개) △시스템 재구축(3개) 등 3개 분야, 10대 과제로 구성됐다.
노선 재설계 분야에서는 서울 방면 광역버스와 의정부똑버스(DRT) 서비스를 확대해 서울 도심과 관내 주요 거점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
또 학생전용 통학버스를 전면 확대해 학교 분포·통학 패턴을 반영한 맞춤형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내버스는 중복 노선 통폐합과 장거리 노선 단축을 통해 철도역 중심의 효율적 노선 체계로 개편하고 기존 차량을 최대한 활용해 증차 없이도 배차 간격을 단축하는 방식으로 운영 효율을 높인다.
생활권 연계 분야에서는 동·서로 나뉜 도시 구조와 생활권 간 이동 불편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시는 마을버스 체계를 흥선·호원·신곡·송산 등 생활권 단위로 재편하고 의정부 도시 순환버스를 신설해 철도역·대형병원·시청·전통시장 등을 하나의 순환망으로 연결한다.
아울러 차고지와 환승센터를 단계적으로 확충해 공차 거리를 줄이고 버스–철도–마을버스 간 환승 동선을 최소화함으로써 운행 효율과 배차 안정성을 함께 높일 계획이다.
시스템 재구축 분야에서는 AI 기반 '의정부 버스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해 시간대·지역별 수요를 분석하고 배차·노선·운행시간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정책 결정 과정에서 경험이나 추정이 아닌 데이터 기반 판단 체계를 정착시키고 시민에게는 정확하고 예측 가능한 버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의정부형 버스 브랜드'를 개발해 버스와 정류장, 쉘터, 안내체계 전반에 통합 디자인을 적용해 교통시설의 가독성과 접근성을 높인다.
시는 이번 혁신 방안을 토대로 내년 중 서울 방면 광역버스 서비스 확대와 의정부 도시 순환버스 신설 등 시민 체감도가 높은 단기 과제부터 우선 추진하고 데이터 축적과 분석을 통해 중·장기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이번 버스 서비스 혁신 방안은 시민 이동권을 다시 설계하는 출발점"이라며 "서울 수준의 교통서비스를 목표로 하되, 의정부의 생활권 구조에 맞는 버스 체계를 구축해 시민 누구나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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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김동우 기자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