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내년 2월 자율주행 셔틀 도심 달린다
성남=김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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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시장 신상진)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내년 2월부터 첨단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23일 성남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중원구 성남동을 거점으로 성남하이테크밸리와 판교제2테크노밸리를 잇는 구간에서 시행된다. 이는 성남시가 추진해온 '모빌리티 특화도시' 전략을 실제 시민 체감형 서비스로 구현하는 첫 사례다.
시는 환승 부담이 크거나 직통 노선이 부족해 이동이 불편했던 구도심과 신도심 주요 거점을 자율주행 기반의 이동 서비스로 보완할 계획이다. 셔틀은 모란역 인근 성남종합운동장 모빌리티 허브센터를 기점으로 총 2개 노선에 운영된다.
노선 A는 모란역 일원을 포함한 구도심에서 판교제2테크노밸리로 이어지는 편도 8.1km 구간이며, 노선 B는 허브센터를 기점으로 성남하이테크밸리와 모란역, 수진역, 신흥역, 단대오거리역 등 주요 교통 결절점을 순환하는 12.1km 노선이다.
셔틀은 2026년 2월 운행 개시를 목표로 2년간 시범 운영되며, 해당 기간 동안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운행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오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점심시간 운행 중단) 하루 약 4회 운영할 예정이다.
각 차량에는 안전관리자 1명이 탑승해 운행 전후 차량 점검을 수행하고,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비한다.
전 노선은 자율주행 기능 구현을 원칙으로 하되, 모란역 인근 등 교통 혼잡으로 정체가 우려되는 구간에서는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 시 수동주행이 개입하는 방식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민 이용은 서비스 노선 내 기존 버스정류장에서 현장 탑승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번 시범운행은 자율주행 기술을 시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민들이 일상 이동 속에서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공공 교통 서비스로 정착시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신·구도심을 잇는 연결성과 구도심 내 순환 이동성을 함께 높여, 자율주행이 기술이 아닌 시민 삶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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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김동우 기자
머니s 경기인천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우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