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이 전기차 부품 자회사 LS이브이코리아(LSEVK)의 상장 무산을 둘러싼 책임 공방에서 사모펀드 케이스톤파트너스의 매수청구권(풋옵션) 청구에 맞서 반소를 제기했다. 사진은 LS전선의 경기 안양 본사 전경. /사진=LS전선 제공


LS전선이 전기차 부품 자회사 LS이브이코리아(LSEVK)의 상장 무산을 둘러싼 책임 공방에서 사모펀드 케이스톤파트너스의 매수청구권(풋옵션) 청구에 맞서 반소를 제기하며 대응에 나섰다.


LS전선은 23일 케이스톤파트너스가 제기한 LSEVK 풋옵션 이행 소송과 관련해 투자 계약상 권리·의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반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번 반소는 LSEVK 투자 유치와 상장 추진 과정에서 상장 무산에 대한 LS전선의 책임이 없다는 점과 이에 따라 풋옵션 채무 역시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해 달라는 취지다.


케이스톤파트너스는 2020년부터 LS전선의 전기차 부품 사업에 투자해 왔으며 LSEVK 지분 16%를 보유하고 있다. 투자 계약에는 ▲상장 추진 협조 의무 ▲상장 무산 시 제한적으로 행사 가능한 풋옵션(연복리 IRR 15%) ▲케이스톤파트너스의 공동매각권에 대응하는 LS전선의 우선매수협의권(IRR 4%) 등이 포함돼 있다.

LSEVK는 2024년 9월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예비심사를 진행했으나 심사 과정에서 케이스톤파트너스가 의무보유확약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신청이 반려돼 상장 절차가 중단됐다.


이후 케이스톤파트너스는 지난 10월 LS전선을 상대로 투자 원금 400억원에 연복리 15%를 적용한 약 759억원 규모의 풋옵션 이행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LS전선은 해당 사안이 풋옵션 행사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LS전선은 "예상 공모가가 적격 상장 기준에 미치지 못했음에도 케이스톤파트너스의 요청에 따라 상장을 추진했기 때문에 고의나 중과실은 없었다"며 "상장 무산의 책임은 의무보유확약을 이행하지 않은 케이스톤파트너스에 있다"고 밝혔다.


또 LS전선은 이달 초 연복리 IRR 4%를 적용한 489억원 규모의 우선매수협의권을 행사했고 케이스톤파트너스가 이를 승낙함에 따라 LSEVK 지분에 대한 매매계약이 체결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지분에 대한 풋옵션 지급 채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LS전선 관계자는 "상장 무산의 책임이 투자자에게 있음에도 법적 근거 없이 과도한 수익을 요구하는 행위는 기업가치와 지배구조에 중대한 부담이 된다"며 "원칙에 따라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