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구매, 여성은 점심먹고..남성은 저녁먹고..
강동완
3,792
2013.11.04 | 19: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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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는 20대는 주로 20분 내외로 쇼핑하고, 40대는 10분 내외로 쇼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층은 돋보기로 보듯 꼼꼼히 상품을 비교 검색해 쇼핑 시간이 길고, 중년층은 망원경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듯 빠르게 쇼핑하는 경향을 보였다.
옥션(www.auction.co.kr)이 회원 166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 이용 실태를 설문조사 한 결과, 20대 이용객의 38%가 20분 이상 쇼핑하며, 28%는 10-20분 가량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20대 응답자의 9%는 1시간 이상 이용하기도 한다고 말해 젊은층은 온라인 쇼핑몰만큼 모바일 쇼핑에 익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40대는 41%가 쇼핑시간이 10분 미만이었고, 5~10분 가량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4%로 가장 많았으며, 20분 이상 이용객은 29%를 차지했다.
젊은층은 상품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가격 비교와 연관제품 비교 등으로 쇼핑 시간이 긴 것으로 보이고, 중년층은 사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해 바로 구매하기 때문에 쇼핑 시간이 짧은 것으로 분석된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머무는 시간이 길었다. 여성의 42%는 20분 이상 쇼핑하나, 남성은 28%만이 20분 이상 쇼핑했고, 남성의 41%는 쇼핑하는 시간이 10분 미만이었다.
모바일 쇼핑 시간대도 성별로 차이를 보였다. 주부 고객이 많은 여성은 30%가 오후에 쇼핑하며 46%가 저녁시간 이후에 쇼핑한 반면, 남성의 60% 가량은 퇴근 후 저녁시간부터 밤까지 쇼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품목은 성별, 연령별 차이가 모두 나타났다.
여성은 ‘의류 및 잡화’(39%)와 ‘식품 및 유아용품 등 생필품’(43%)를 주로 구매하고, 남성은 여성에 비해 ‘생활용품과 취미용품’(11%), ‘가전과 IT기기’(16%) 구매가 많은 편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모바일 쇼핑의 장점으로 쇼핑의 편의성을 가장 많이 꼽았다. 전체 응답자의 65%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쇼핑이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으며, ‘수시로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어서’(17%), ‘온라인 이벤트 참여를 위해’(12%), ‘배송 추적이 용이해서’(6%) 등이 뒤를 이었다.
스마트폰이 가지는 한계는 분명했다. 모바일 쇼핑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검색이 불편하다는 점이 41%로 가장 높았고, ‘상품 이미지가 작다’(31%), ‘결제가 불편하다’(23%), ‘내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줬으면 한다’(5%)’ 순으로 개선사항을 꼽았다.
옥션 김영은 모바일팀장은 “모바일쇼핑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성별 연령별로 차이는 있으나 검색-개인화 상품추천 등 좀더 심화된 모바일 쇼핑경험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며,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모바일 쇼핑의 숙제이며,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으로써 오픈마켓 특유의 풍부한 쇼핑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맞춤화 쇼핑 정보 서비스 구현에 힘쓸 것”고 말했다.
옥션(www.auction.co.kr)이 회원 166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 이용 실태를 설문조사 한 결과, 20대 이용객의 38%가 20분 이상 쇼핑하며, 28%는 10-20분 가량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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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옥션) |
이에 반해 40대는 41%가 쇼핑시간이 10분 미만이었고, 5~10분 가량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34%로 가장 많았으며, 20분 이상 이용객은 29%를 차지했다.
젊은층은 상품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가격 비교와 연관제품 비교 등으로 쇼핑 시간이 긴 것으로 보이고, 중년층은 사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해 바로 구매하기 때문에 쇼핑 시간이 짧은 것으로 분석된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머무는 시간이 길었다. 여성의 42%는 20분 이상 쇼핑하나, 남성은 28%만이 20분 이상 쇼핑했고, 남성의 41%는 쇼핑하는 시간이 10분 미만이었다.
모바일 쇼핑 시간대도 성별로 차이를 보였다. 주부 고객이 많은 여성은 30%가 오후에 쇼핑하며 46%가 저녁시간 이후에 쇼핑한 반면, 남성의 60% 가량은 퇴근 후 저녁시간부터 밤까지 쇼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품목은 성별, 연령별 차이가 모두 나타났다.
여성은 ‘의류 및 잡화’(39%)와 ‘식품 및 유아용품 등 생필품’(43%)를 주로 구매하고, 남성은 여성에 비해 ‘생활용품과 취미용품’(11%), ‘가전과 IT기기’(16%) 구매가 많은 편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모바일 쇼핑의 장점으로 쇼핑의 편의성을 가장 많이 꼽았다. 전체 응답자의 65%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쇼핑이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으며, ‘수시로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어서’(17%), ‘온라인 이벤트 참여를 위해’(12%), ‘배송 추적이 용이해서’(6%) 등이 뒤를 이었다.
스마트폰이 가지는 한계는 분명했다. 모바일 쇼핑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검색이 불편하다는 점이 41%로 가장 높았고, ‘상품 이미지가 작다’(31%), ‘결제가 불편하다’(23%), ‘내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줬으면 한다’(5%)’ 순으로 개선사항을 꼽았다.
옥션 김영은 모바일팀장은 “모바일쇼핑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성별 연령별로 차이는 있으나 검색-개인화 상품추천 등 좀더 심화된 모바일 쇼핑경험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며,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모바일 쇼핑의 숙제이며,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으로써 오픈마켓 특유의 풍부한 쇼핑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맞춤화 쇼핑 정보 서비스 구현에 힘쓸 것”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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