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많이 사는 것 '패션뷰티' 만족도 높은 건 '여행'
김수연 기자
4,631
공유하기
경기침체로 국내 소매유통업의 성장률은 둔화세를 보이고 있지만 온라인유통은 올해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0월에 발간한 ‘2013년 유통산업 통계집’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소매유통업은 전년 동기대비 1.0% 성장에 그쳤으나, 온라인쇼핑은 7.7%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1월에 발표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은 2014년엔 유일하게 두자릿수(10.3%) 성장률을 보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온라인쇼핑, 특정 시기보다는 수시로…구매 횟수·결제 금액 ↑
특정 시기에 집중해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설·연말연시(20.2%), 가정의 달인 5월(16.1%), 여름휴가 시즌(7.8%) 등에 주로 이용한다는 답변이다.
또한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구매 횟수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7.2%가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답했다. ‘지난해 수준’은 36.7%로 나타난 반면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6.1%로 나타났다.
이 밖에 지난해대비 온라인쇼핑 지출 금액이 늘었다는 이용자는 46.3%, ‘지난해 수준’이라는 이용자는 25.7%였다.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4.7%에 그쳤다. 경기침체 속에 가격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쇼핑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인기 상품은 ‘패션뷰티’∙∙∙ 1회 최대 지출액은 30만원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온라인쇼핑을 통해 어떤 제품을 주로 구입하고 있을까?
인터파크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객들이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단연 의류·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33.5%)이다. 식품·가전 등 생활용품( 30.7%),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상품(17.9%), 문화공연 관람 티켓(7.8%) 등이 그 뒤를 잇는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33.9%)은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여성(44.0%)은 ‘의류·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을 가장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을 통해 남성은 가정에서 함께 쓸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고, 여성은 개인이 사용하는 상품을 자주 구매한다는 얘기다.
또한 1회 쇼핑 시 최대 지출 금액은 30만~50만원이 33.9%로 가장 많았고, 10만~30만원은 21.1%, 50만~100만원은 20.6%를 차지했다. 100만원 이상도 11.0%나 된다.
여행상품이 자주 구입한 상품 3위에 오르는 등 온라인을 통한 여행소비가 정착화됨에 따라 1회 쇼핑 지출 금액의 단가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만족도 높은 상품 ‘여행’∙∙∙ 연말 인기 상품은 ‘공연’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제품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 인터파크 조사 결과 47.5%(복수응답)의 응답자들이 여행상품을 만족도가 높은 상품으로 꼽았다.
여행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상품 정보를 꼼꼼히 살펴본 뒤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인터파크 측 설명이다.
이인상 인터파크 홍보팀장은 “올해에는 여행상품이 온라인과 모바일쇼핑에서 두각을 보이며 결제 금액과 상품 만족도 상승을 이끌었다”며 “지속되는 경기불황에 알뜰 소비 풍조가 확산됐지만 쓸 때 쓰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0월에 발간한 ‘2013년 유통산업 통계집’을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소매유통업은 전년 동기대비 1.0% 성장에 그쳤으나, 온라인쇼핑은 7.7%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1월에 발표된 ‘2014년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쇼핑은 2014년엔 유일하게 두자릿수(10.3%) 성장률을 보이며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온라인쇼핑, 특정 시기보다는 수시로…구매 횟수·결제 금액 ↑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쇼핑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쇼핑을 수시로 이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지난해보다 온라인 구매 횟수 및 결제 금액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가 지난 11월28일부터 12월1일까지 4일간 온라인쇼핑객 8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들의 48.2%가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특정 시기에 집중해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설·연말연시(20.2%), 가정의 달인 5월(16.1%), 여름휴가 시즌(7.8%) 등에 주로 이용한다는 답변이다.
또한 지난해 대비 온라인쇼핑 구매 횟수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7.2%가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답했다. ‘지난해 수준’은 36.7%로 나타난 반면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6.1%로 나타났다.
이 밖에 지난해대비 온라인쇼핑 지출 금액이 늘었다는 이용자는 46.3%, ‘지난해 수준’이라는 이용자는 25.7%였다.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14.7%에 그쳤다. 경기침체 속에 가격경쟁력이 있는 온라인쇼핑을 찾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인기 상품은 ‘패션뷰티’∙∙∙ 1회 최대 지출액은 30만원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온라인쇼핑을 통해 어떤 제품을 주로 구입하고 있을까?
![]() |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33.9%)은 ‘식품, 가전 등 생활용품’을, 여성(44.0%)은 ‘의류·화장품 등 패션뷰티 제품’을 가장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을 통해 남성은 가정에서 함께 쓸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고, 여성은 개인이 사용하는 상품을 자주 구매한다는 얘기다.
또한 1회 쇼핑 시 최대 지출 금액은 30만~50만원이 33.9%로 가장 많았고, 10만~30만원은 21.1%, 50만~100만원은 20.6%를 차지했다. 100만원 이상도 11.0%나 된다.
여행상품이 자주 구입한 상품 3위에 오르는 등 온라인을 통한 여행소비가 정착화됨에 따라 1회 쇼핑 지출 금액의 단가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만족도 높은 상품 ‘여행’∙∙∙ 연말 인기 상품은 ‘공연’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제품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 인터파크 조사 결과 47.5%(복수응답)의 응답자들이 여행상품을 만족도가 높은 상품으로 꼽았다.
![]() |
다가오는 연말연시 구매하고 싶은 상품 1위는 응답자의 40.8%가 뮤지컬·콘서트 등 문화공연을 꼽았다. 겨울 여행상품(26.1%), 패션잡화(22.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온라인쇼핑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시간 절약으로 인한 편의성’이 45.4%로 가장 높았으며, '다양한 제품을 비교해 볼 수 있어' 이용한다는 소비자(30.3%)들도 많았다.
이인상 인터파크 홍보팀장은 “올해에는 여행상품이 온라인과 모바일쇼핑에서 두각을 보이며 결제 금액과 상품 만족도 상승을 이끌었다”며 “지속되는 경기불황에 알뜰 소비 풍조가 확산됐지만 쓸 때 쓰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